3. 유럽중심주의의 구성
유럽중심주의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하나는 유럽예외주의 다른 하나는 오리엔탈리즘이다.
유럽예외주의는 유럽자신에 대한 규정으로서 근대유럽문명의 특수성, 예외성을 강조하였는데 유럽을 제외하고는 어디에서도 이런 합리적이고 진보적이며 근
할 수 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서양 역사가들의 이러한 유럽중심주의적 사관을 비서양사람들조차 아무런 비판 없이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럽중심주의가 무엇이며, 어떻게 세계사를 이끄는 보편적인 지위에 올라서게 된 것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유럽중심주의라는 것을 느끼면서 그것이 무엇인가? 하고 물으면 언뜻 대답하기 힘들 것이다. 이에 따라 이번 발표에서 유럽중심주의란 무엇인가를 앞서 살펴보고 그 양상과 그것이 대두된 시기와 원인에 대해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II. 유럽중심주의
1. 유럽중심주의란?
1) 정의
유럽을 세계의
중심주의자라고 이해할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러나 베버의 질문을 ‘왜 유럽에서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는가?’라고 해석한다면 우리는 베버를 조금 다르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베버의 질문은 유럽의 발전을 세계적인 보편과정으로 상정하고 다른 문명들은 그 보편에서 예외가 된 이유가 무엇인
유럽과의 급진적 단절을 ‘청교도 사명론’의 근거로 삼을 때 동원하는 논리인 예형론은 유럽의 근대를 정당화해준 기독교 보편주의의 핵심이다. 문제는 이 기독교 보편주의가 근대 유럽의 탄생으로 소멸한 것이 아니라 아메리카 대륙을 세계사에 편입하며 시작된 자본주의적 근대의 유럽중심주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