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세 문학
게르만 민족 이동기에 유럽은 대략 세 가지 정신적 바탕에 근거하는데, 그것은 희랍 로마의 고대 Antike와 게르만적인 것 Germanentum 그리고 기독교 Christentum이다. 기독교는 중세 문명의 주 담당자로 고대 철학과 하나의 확고한 통일체가 되어 중세의 세계상에 용해되었다. 종교와 학문을 서
자연스럽게 국어사전 쪽에 넘겨졌다. 따라서 한글학회의 ‘큰사전’(1957년)에 이르러서야 표준어 규범이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이후에 많은 사전들이 간행되면서 사전끼리 표준어 규범이 서로 달라지기 시작했고 이에 정부가 나서서 ‘표준어 규정’(1988년)을 고시함으로써 공식적으로
범지구적으로 확산되는 현실세계의 변화와 관련하여 인문사회과학의 영역에서 기존의 학문 경향에 대한 반성과 이를 토대로 하는 혁신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다양한 갈래로 표출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포스트모더니즘, 연구 범위와 단위를 재설정함에 있어 민족 국가로부터 탈피하려는 경향, 시
소월의 자연에 대한 시적 태도는 다양하다. 분리되고 분열된 근대적 자아가 근원적 자아로의 회복을 꿈꾸는 주관주의적 이입물로서 자연을 비롯하여, 생태계의 공동체로서 인간의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향토적 자연 또한 의인화된 자연물로 대상화되어 있다. 자아표현의 도구로서 자연이며, 인간정서
7. 1920년대 소설에서 낡은 요소는 어떠한 것들인가?
1920년대 문학에는 사실주의 소설의 등장했다.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미주의 등 다양한 성격의 소설을 발표했으며 이광수 등은 1910년대 소설의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탐미주의(유미주의)등의 성격을 지향함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