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세 문학
게르만 민족 이동기에 유럽은 대략 세 가지 정신적 바탕에 근거하는데, 그것은 희랍 로마의 고대 Antike와 게르만적인 것 Germanentum 그리고 기독교 Christentum이다. 기독교는 중세 문명의 주 담당자로 고대 철학과 하나의 확고한 통일체가 되어 중세의 세계상에 용해되었다. 종교와 학문을 서
자연스럽게 국어사전 쪽에 넘겨졌다. 따라서 한글학회의 ‘큰사전’(1957년)에 이르러서야 표준어 규범이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이후에 많은 사전들이 간행되면서 사전끼리 표준어 규범이 서로 달라지기 시작했고 이에 정부가 나서서 ‘표준어 규정’(1988년)을 고시함으로써 공식적으로
범지구적으로 확산되는 현실세계의 변화와 관련하여 인문사회과학의 영역에서 기존의 학문 경향에 대한 반성과 이를 토대로 하는 혁신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다양한 갈래로 표출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포스트모더니즘, 연구 범위와 단위를 재설정함에 있어 민족 국가로부터 탈피하려는 경향, 시
소월의 자연에 대한 시적 태도는 다양하다. 분리되고 분열된 근대적 자아가 근원적 자아로의 회복을 꿈꾸는 주관주의적 이입물로서 자연을 비롯하여, 생태계의 공동체로서 인간의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향토적 자연 또한 의인화된 자연물로 대상화되어 있다. 자아표현의 도구로서 자연이며, 인간정서
7. 1920년대 소설에서 낡은 요소는 어떠한 것들인가?
1920년대 문학에는 사실주의 소설의 등장했다.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미주의 등 다양한 성격의 소설을 발표했으며 이광수 등은 1910년대 소설의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탐미주의(유미주의)등의 성격을 지향함으로써
자연환기(Natural Ventilation)와 기계환기(Mechanical Ventila-tion) 또는 강제환기(Forced Ventilation)로 구분된다. 자연환기는 바람과 온도차를 구동력으로 하는 환기로 외부동력을 필요로 하지 않으나 환기량이 불안정하며 환기력도 작아 종래 주택이나 학교건축 등 개구부가 대형이며 냉난방설비가 없는 건물, 고온
자연을 모방해야하는 부담에서 자유롭게 되어 색채와 선 , 형태로 보다 광범의한 미적 감각을 시사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 이집트, 원시미술, 중세, 근동, 그리고 민족미술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성보다는 직관과 감정에 의론해서 감각의 해방을 추구함으로써
자연과 고향을 향한 따사로운 시선과 순수를 지향하는 높은 정신적 가치로 청소한다.
심상(image)을 단순히 감각적 표현을 넘어 시를 통해 독자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모든 느낌과 그림들이라 한다면, 백석의 시에서 심상은 단연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시청각과 더불어 후각, 미각, 촉각을 총동원하는 풍
자연적이라는 통념을 깨뜨리고 임의적이고 관습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어느 한 낱말이 의미를 가지는 것은 다른 낱말과 변별적으로 구별되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이다. 더구나 그는 부호나 기호 그리고 규칙은 단순히 언어 현상에만 그치지 않고 인간의 모든 사회적문화적 행위를 지배
환기력에는 무관심하였다. 역시 새롭고 강렬한 방법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80년대에도 군사독재는 계속되었지만 광주의 봄을 겪고 난 우리의 의식은 훨씬 자유롭게 꿈꿀 여유를 얻게 되었고, 이것이 목마름과 잘 연결되어 새로운 시 형태를 낳게 하였다. 초기 황지우의 시에 살짝 감추어져 있기는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