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자원기반학습(RBL, 자원중심학습)의 의의
자원기반학습은 하나의 독립된 학습 모형이라기보다는 정보화 사회에서 학습자들의 평생 학습의 필요성에 기반을 두고 정보 능력의 함양을 위해 제안되고 있는 학습에 있어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원기반학습은 최근 구성주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자료의 탐색 및 수집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RBL에서 강조하는 학습방법이나 학습환경 구성의 원리들은 웹 기반 문제해결 코스 개발을 위한 설계원리로 적극 검토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특히, 자원중심학습은 탐구식 수업과 매우 밀접
학습하기를 원한다. 학습자들은 학습경험,학습수준,지식,관심분야,사회․문화적 배경 등의 차이로 학습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동일한 자료를 동일한 비율로 제공하는 수업은 더 이상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켜 줄 수 없다. 따라서 학습자원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는 자원기반학습이
학습을 교과지식보다 실제적인 문제(authentic problems)와 관련된 지식을 조직하려는 교육적 전략으로 정의하였다. 즉, 학습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 교사의 지시나 강의를 최소화하고, 학습자의 사고를 중심으로 하는 과제 발표와 토의를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개념이나 해결책을 구성해 가는 수업
하기 위하여 무엇이 중요한 것이고, 무엇을 배우고 공부하여야 하는지를 깨닫게 된다.
Ⅱ. 과제의 의의
과제란 해결력을 요구하는 저항적 사태이다. 과제 학습에서의 과제는 학습자와 학습 문제 사이에 해결이라는 긴장을 맺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 해결 학습에서의 ‘문제’와 같은 뜻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