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관해 간략히 분석을 해보았다.
E-fishery게임분석
1. 게임분석 및 문제점
(1) 제안
고기잡기 규칙 제안하지 않기
정부가 없는 상태를 재현하고 또 게임자들에게 게임을 익숙하게 하기 위한 과정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아무규칙이 없어서 협동이 이뤄지기는 매우 힘들
협동을 하기 보다는, 개인을 먼저 생각하며 타인을 경쟁상대로 여긴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어떻게 하면 서로의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협동을 이루어 낼 수 있을까.
우리는 <자치와 협동의 사회과학> 강의를 통하여 이론적으로 협동의 중요성을 배웠을 뿐만 아니라, E-fishery게임을 통해 협
분석해보면 위의 세 가지 요소, 공공기업가의 존재와 신속하고 지속적인 의사소통, 구성원들의 협력과 신뢰, 올바른 전략의 존재가 소득과 깊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중 협동이 가장 소득과 연관이 깊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E-fishery 게임에서 고소득을 얻기 위해선 구성원들 간
협동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제 사례들을 제시하여 E-fishery 게임과 비교하여 분석하고 그를 통해 찾아낸 해결 방안들로 구성되어 있다.
2. 사례분석
2-1. 협동이 이루어진 사례
A. 국제공조를 통한 비축유 방출
a) 사례 설명
불경기지만 유가는 그렇지 않았다. 이에 따라 비산유국들은 정책적
않은 팀 간에도 그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선 소득이 높은 팀의 경우는 주도적인 한명에 의해 꾸준히 전략이 제시되면서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했던 반면, 낮은 소득을 보인 팀은 게임 초반에 전략을 도출하여 별다른 피드백 없이 진행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이를 통해 주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