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극에 대한 설명과 그 후 경극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하고자 한다.
본 론
Ⅰ. 판소리 http://www.sori.jeonbuk.kr/,
판소리는 한 사람의 소리꾼(唱者)이 고수(鼓手)의 북 반주에 맞춰 극적(劇的)으로 구성된 긴 이야기를 '소리'(歌)와 '아니리'(말)와 '발림'(몸짓)을 통해 전달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창극의 형태로 성급하게 무대화 되는 등 마침내 판소리 자체의 위상이 심하게 손상되고 약화되기에 이른다.
20세기 초반 무렵부터 새로운 판소리의 기대와 부흥을 위한 노력으로 창작판소리가 등장하고, 지지기반을 찾아 그 대상 층도 다시 민중으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Ⅱ. 판소리의 전
3. 판소리의 종류
우리가 흔히 판소리라고 일컫는 것 속에는 여러 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단가, 판소리, 창극, 승도창, 병창, 창작 판소리 등이 그것이다.
1) 단가: 본격적인 판소리 창을 하기에 앞서 부르는 짧은 노래를 가리키는데, 허두가, 초두가, 영산 등으로 일컬어지기도 했다. 단가는 가볍게 부
창극조로 두서너 시간에 걸쳐 부르는 민속예술형태의 한 갈래이다. 남도의 향토적인 선율을 토대로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엇모리·엇중모리 등 일곱 가지 장단에 따라 변화시키고, 또 아니리(말)와 발림(몸짓)으로 극적인 효과를 높이는데, 이 때의 대사만을 가리켜 극가라고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