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creativity), 지능(intelligence) 그리고 지식(wisdom)의 상호관계
다양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각 그룹의 사람이 지능, 지식, 창의성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 지와 관련해서, 사람들이 얼마나 가까이 관련이 있는가를 결정하기 위해 상호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이 상호관련에서 세 가지의 특별한 관심의
지식-획득요소이다. 이것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과정을 말한다. 메타요소와 마찬가지로 설명해 본다면 이것은 견습생과 같다고 할 수 있는데, 새로운 사실을 받아들이고 모으는 역할을 한다. 글를 쓸 경우에서 보면, 참고자료를 통해 사실을 선택적으로 수집하고, 그것들을 서로 관련된 아이디어로
문제를 창출해 내는 능력”이라고 했다. 이 개념 속에는 지능이란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 그리고 문화 속에서 가치 있다고 인정되는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
대한 양의 정보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되는 컴퓨터의 구조와 기능에 비유하였다. 그래서 그의 교수모형에서는 교수과정을 교사의 연속적인 의사결정과 정의로 보았다. 둘째로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은 인지적 교수이론을 대표하는 입장으로 선행경향성의 자극, 지식의 구조화, 학습의 계열화, 강
이론은 20세기 심리학에서 지배적이었다.
결합설(시행착오설)
Edward Thorndike은 학습과정의 실험을 수행한 최초의 미국인 중 한명 이었다. 그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토대를 세운 사람으로 여겨진다. Havard에서 Thorndike는 동물 실험 연구를 시작했고 다른 행동주의자들도 역시 그것을 채택했다. Thorndike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