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가 두드러지게 한 것은 퇴화문(堆花紋)이라고 한다. 때로는 태토 전면에 자토를 발라 배경을 흑일 색으로 하고 그 위에 무늬를 백토로 그리고 청자유를 씌운 철채자기(鐵彩磁器)가 말기에 와서 생산되었는데 이것은 고식(古式)의 흑백역상감을 화문으로 나타내려는 의도에서 나온 듯하다. 유표 화
백자의 생산이 계속 증가되었으며, 16세기 중엽 이후에는 분청사기의 생산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백자만이 남아 조선시대도자기의 주류가 되었다.
Ⅱ. 분청사기의 제작지
고려 청자 가마가 전남 강진과 전북 부안을 중심으로 하여 주로 서남해안지역에 분포되어 있는데 반해,
무늬를 새기는 상감청자를 개발하여 중국 청자와는 다른 고려만의 도자세계를 전개하였고, 조선시대에는 상감청자의 전통을 이어받아 분청사기라는 도자기의 새 장르를 개척하였다. 그런 면에서 상감청자와 분청사기는 중국등 어느나라에서도 제작된 일이 없는 우리 고유의 도자 공예이다.
백자의
청자, 세계 도자기 역사상 최초로 상감 기법을 도자기에 응용하여 만든 상감청자, 다소 투박하지만 창조적이고 자유로운 저형미를 보여주는 분청사기, 순백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표현해 낸 백자등 우리의 도자공예 문화유산은 한국인의 미감을 그대로 표현해 내고 있다. 여기서는 고려시대의 청자에
상감청자 초기단계에는 매우 제한된 면에 주로 흑상감이 사용되었으며 대체로 구름과 학, 연꽃, 모란, 수양버들과 갈대와 물오리 등을 상감문으로 나타냈다. 이것은 원래 나전칠기나 금속공예의 시문기법이었는데, 고려시대 사기장인이 처음으로 청자에 응용한 것이며 다른 나라의 도자기에서는 찾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