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데 열중했던 수학기(修學期)이고, 2) 34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나가면서부터 49세 때 풍기군수를 사직하고 귀향할 때까지의 중년기(中年基)는 대체로 벼슬살이를 했던 사환기(仕宦基)이다. 3) 50세 때부터 70세까지의 만년기(晩年基)는 높은 관직을 끊임없이 사퇴하면서 고향에 돌아와 연
다양한 사상적 대립을 철학적으로 분석하기보다는 역사적인 측면에서 간단하게 분석?정리하고, 그로 인해 파생된 정치적 분립(分立)도 함께 살펴보았다. 이렇게 소설 속에 나타난 사상들을 정리하다보니 저자 이인화가 생각보다는 치밀하게 소설에 대한 배경을 연구한 흔적들이 곳곳에서 엿보이면서
. 당시 동아일보는 ‘조선사상 태양적 존재인 다산 선생의 위업을 추모하기 위하여’라며 기념회 발기 취지를 소개했으며 ‘정다산 선생 서세 100년을 기념하면서’라는 사설을 싣기도 했다. 1935년 7월 16일 동아일보 3면에는 다산 정약용 서거 100주기 특집 기사가 실렸다. 기사에서는 전면을 할애해 정
제시해 줄 것이라는 믿음으로 조선시대 위대한 성인이자 교육자인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교육 이념과 사상을 바탕으로 현대 교육에 접목시켜 보려 한다. 그런데 이들은 16c의 사람이고 현대는 21c의 시점에서 이들의 지혜로 어떻게 현대교육이념의 문제를 논하려 하느냐고 말할 수도 있지만 인간의
제도의 변동이 나타나 반상의 차별이 급격히 무너지는 시기였다. 따라서 돈 많은 논상공인의 경우 신분상의 이동에 의한 양반이란 신분을 사기도 하였다. 또한, 임병양난(壬丙兩亂)을 겪은 서민들의 새로운 시대에 대한 인식변화로 인하여 일대 변혁이 일어난 시기였다.
앞의 사회성격에서 말했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