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사를 신라사의 일부로 보거나 철기를 토대로 하여 금관가야와 대가야가 있었고, 신라에 의해 망한 작고 힘없는 나라로 보는 견해가 강하다. 하지만 가야사는 고대사의 정치체제, 문화사를 거론하거나 고구려·백제·신라사를 이야기 할 때에도 반드시 언급되어져야만 각 국의 이해관계가 성립되는
가야는 완성된 고대국가 단계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대외적으로 하나의 정치체 역할을 하였으며 일시적으로 고대국가의 면모를 보이기도 하였다. 또한 그 유물, 유적은 가야 문화의 발전상을 보여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한국고대사의 체계 속에 가야사를 자리매김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그럴
만주 혹은 간도에 대한 애착은 쉽게 버리지도 못하고, 일정부분 현상을 올바로 보지 못하게 하는 측면도 간과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본고에서는 대외관계사의 측면에서 이와 관련하여 조선후기 북변외교에 중요한 화두들 중 대표적인 '나선정벌'과 '백두산정계비'에서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중반부에서는 한국,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중동, 그리고 인도 등의 국가간 갈등의 원인을 파헤치며 각국의 성장 저해 요인들을 분석하여, 제국주의 시절 인위적인 선에 의한 국가들의 구분이 현재까지도 문제를 야기할 수 밖에 없는 지리적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기원하기 태양을 비롯한 신들에게 제사를 드렸다. 이런 신앙와 사상에 의해 대가야에서는 천시과 산시에게 드리는 제기로서 장경호와 기대를 만들었는데 그 형태는 음양사상을 반여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 국회전자도서관 , 한국고대사회에서 의기(儀器)와 위세품(威勢品)이 보여주는 상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