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은 탑의 전체적인 모습을 ‘물에서 갓나온 여인’에, 탑에 흐르는 윤기를 ‘상긋한 풀내음새’에 비유하고 있다. 그리고 탑에 비치어 흔들리는 숲 그림자를 여인의 머리채를 빌려 표현하였는데, 위의 세 개의 이미지가 결합되어 탑이 지니는 전체적 심상을 직조해낼 때 그것을 이미저리라고 말할
이미지, 맑고 투명한 물은 순수와 정화의 의미를 가지는 등 물은 단지 우리가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훨씬 더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물에 대한 정서는 우리 문학작품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 발표를 통해 우리는 고전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우리의 문학작품들 속에
이미지는 최초의 지각 때 각인되었던 것을 재형성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그때 그 이미지는 최초의 이미지와는 다른 것으로 된다. 이미 현존하지 않은 최초의 지각은 기억과 상상력이라는 공간 속으로 편입되어 존재한다. 그런데 이것은 최초의 지각이 변형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초의 지각
랜섬(J.C.Ransom)이 나눈 세 종류의 시 가운데 하나를 말한다. 그에 따르면 시는 그것이 다루는 제재에 따라 크게 둘로 나눠지는데, 그 하나는 사물(thing)을 다루는 시이며, 다른 하나는 관념(ideas)을 다루는 시이다. 사물시는 의미와 가치를 배제하고 사물의 이미지만으로 대상의 성질을 전달하고자 하는 시
Ⅱ. 이미지의 분류 - 대표적인 이미지 분류
1. 정신적 이미지
언어에 의해서 우리의 마음 속에 떠오른 감각적 이미지시각적 이미지, 청각적 이미지, 미각적 이미지, 후각적 이미지, 촉각적 이미지, 기관 이미지(심장의 고동과 맥박, 호흡, 소화 등의 감각을 제시한 이미지)와 근육감각적 이미지(근육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