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몰입의 경영’ 선택 동기 및 목적
知之者 不如 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
아는 사람은 그것을 좋아하는 자만 못하고,
좋아하는 자는 그것을 즐기는 자만 못한다.
대학생활에서 나를 이루는 모든 것, 나의 심장을 쿵쾅이게 하던 그 모든 것에는 언제나 Flow가 있었다. 2004년, ‘이화’라
1.몰입 <Flow> 의 개념
몰입이란 그림에 몰두하고 있는 화가, 록 음악에 정신을 잃을 정도로 몰입하여 춤추는 댄서, 생사를 가르는 중요한 수술을 하고 있는 의사, 시간에 촉박함에 밀려 기사를 쓰는 기자 등 어떤 일이나 놀이에 몰입해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의식 및 정서 상태를 말한다.
몰입의
1. 몰입의 개념
몰입(flow)은 Csikszentmihalyi가 1975년 그의 논문에서
처음 제안한 개념이다. 그는 인간의 삶에 있어 최고의 감정,
최상의 즐거움, 행복한 심리상태를 몰입의 경험이라고 보았다.
☞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두할 때 그 느낌이
마치 어떤 ‘흐름’에 자연스럽게 빠져드는
몰입(flow)이 특정행동의 중독과 연관이 있는 것이다. 또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에는 불쾌자극을 제시하여 행동 빈도를 줄이는 부적 처벌과 좋은 자극을 제거하는 정적 처벌이라는 개념을 통하여 중독행동의 감소에 대한 해결책의 개념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재 조명할 가치가 있다. 특히 소
몰입(Flow)이라고 제시하였다.
3. 몰입의 전제 조건
첫째,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분명한 목표는 성공적인 수행 여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해주므로 자신이 의도한 행동에 대해 개인적인 느낌을 강하게 갖게 되어 몰입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 즉각적인 피드백이 있어야 한다. 명
몰입경험을 통해 ‘관찰가’가 아닌 ‘ 적극적인 참여자’로 전환해 관람경험을 발전시킬 수 있다.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몰입경험(flow experience)은 ‘미술관·박물관에서 관람객에 체험하고 학습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정보를 의미있는 방법으로 전달해서 관람객의 체험을
상이하게 정의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강조하고 있는 의미에 따라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몰입에 대한 개념 정의가 다양한 이유는 연구자마다 몰입의 개념을 다양한 개념에 적용함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운동이나 학습과 같은 활동에 대한 몰입의 경우 flow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몰입의 사전적 의미는 깊이 파고들거나 빠지다, 어떤 대상에 깊이 파고들거나 빠짐이다. 국내에서 몰입으로 번역되는 용어는 flow, involvement, immersion, commitment 등이 있으며 involvement는 주로 마케팅이나 광고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어떤 대상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관심을 집중하는 것으로 관여라고도 하며,
인한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상태
집중 VS 몰입
즐거움의 유무
잠재의식&무의식 사용여부
섭씨 99도 단계까지를 집중이라고 말한다면
물이 끓어오르는 100도의 단계를 몰입
* FLOW
어떤 행위에 깊게 몰입하여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
자신에 대한 생각까지도
잊어버리게 되는 심리적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