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의 핵심이론인 경험학습이론과 몰입경험이론을 탐색하여 그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청소년활동과의 관계를 밝히시오.
1. 경험학습이론
경험학습이란 경험에 의한 학습 혹은 경험을 통한 학습이라 할 수 있다. 학습에 있어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경험에 의한 학습은 사회적, 물
2) 구전의 중요성
Sheth(1971)는 혁신적 제품을 자각하게 하거나 제품 사용에 관한 의사결정을 확실히 하는데 있어 구전이 광고보다 중요하다고 하였고, Silverman(2001)은 구전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할 경우 해당 장소에 있을 필요도 없고 비용 또한 들지 않는다고 하였다.
부정적
3) 몰입
Mihaly Csikszentmihalyi에 의하면, 인간의 긍정적 자아 발달에는 이러한 강점뿐만 아니라 몰입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어떤 일을 집중하여 행하는 사람들과의 경험을 이야기하다보면, 일관되게 ‘몰입’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몰입을 경험하는 수많은 사람들은 이 경험을 외부의 어떤 힘에
*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1. 온라인 커뮤니티
(1) 정 의
커뮤니티(Communi)란 집단, 단체, 모임을 뜻하는 외래어로서 전통적으로는 씨
족, 가족 공동체에서 출발한 개념이며, 지리적으로 근접한 마을, 도시 등의 지역사회
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전통적인 의미의 커뮤니티는 지리적인 근접성
History
2003 ~ World-class Enterprise
?2003년 창립 30주년 본사 리뉴얼 - 교토 최대건물
?목표 매출액 1조 엔
?직원 수 10만명
?일본 수준을 넘어 세계 수준의 대기업
남들보다 두 배는
일하라!
주말 없이 일하라!
신입사원주제에
쉴 생각을 하다니!
해결하지 못하면
죽는다고 생각하라!
사규
1. 가
2.1.3 몰입의 동인
그렇다면 이러한 몰입을 이끌어내는 동인은 무엇일까? 우리는 Ivey Business Journal에서 Gerard H. Seijts 와 Dan Crim이 사용한 10C’s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10C’s model>
10C 모델에서는 기본적으로 구성원의 몰입을 이끌어내는 데 있어 리더십의 역할을 강조한다
1.
1. 하향적 의사소통 (down-ward communication)
하향적 의사소통은 조직의 윗부분에서 아랫부분을 향하여 이루어진다. 주로 조직 안에서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이 낮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조직이나 직무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해 주기 위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다. 업무와 관련된 상급자의 지시는 대표
Ⅲ. 교육이 지향하는 시간
1. 느림과 다름의 교육 시간
근대교육의 문제를 대안적인 관점에서 모색하고 있는 이종태는 “교육에서의 속도가 갖는 의미”를 ‘빠름의 교육과 느림의 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다. 그는 ‘빠름’의 교육을 근대교육의 폐해로 지적하면서 ‘느림’의 교육적
목적의식을 느끼게 해준다.
자존심이 강화된다.
다른 사람과 사회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시간을 잘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문제에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많은 사람들과 교제할 기회가 생긴다.
1. 본질적인 목표
: 인간적으로 성장, 정서적으로 성숙
공동체에 공헌
긍정 심리학의 행복관 – Seligman(2002)
3. 의미있는 삶(meaningful life)
- 우리의 삶과 행위로부터 소중한 의미를 발견하고 부여할 수 있는 삶.
- 즐거움 속에서 열정적인 삶을 영위했지만 의미를 발견할 수 없다면 진정한 행복감을 느끼기 어렵다.
- 삶의 의미는 자신보다 더 큰 것과의 관계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