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념 및 전제
▷ 1973년 카츠 , 블럼러, 구레비치 등에 의해
제기된 5가지 이론
1.수용자는 능동적이고 그들의 미디어 이용은 목적 지향적이다.
2.미디어는 욕구충족 면에서 다른 미디어와 경쟁한다.
3.사람들은 자신의 미디어 이용, 관심, 동기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동기, 의욕의 에너지원이다.
① Motive로서의 동기 개념 : 개인의 행동을 어떤 목적을 위하여 일정한 방향으로 작동시키는 내적 심리상태(inner state)를 뜻한다.
② Motivation의 동기 개념 : 개인의 행동이 실제로 작동되는 과정 또는 작동되도록 유도 내지 기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동기부여
조
이용과 충족 연구의 핵심 개념이다. 능동적 수용자란 미디어 이용동기들(motives)과 의식적인 인지과정에 근거해서 특정 미디어와 내용에 참여하며 그 참여로부터 그들이 바라는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매스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수용자의 능동적 활동(audience act
이용하려 하거나, EU, NAFTA 같은 지역적 경제결합이 가져오는 역내 보호무역주의에 대비하여 이곳에 생산거점을 확보하려 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이 경우는 다국적 기업이 지역경제블록에 의한 불이익을 피하기 위하여 생산시설을 경제블록 내의 국가로 이전하면서 활성화
동기부여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동기부여(motivation)란 개인욕구의 충족능력을 가지고 있는 조직구성원이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논은 수준의 자발적 노력을 할 때 그 사람이 가지는 심리적 상태를 의미한다. 머레이(Murray)는 타인의 행동을 유발하고 방향을 제시하며, 통합을 이루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이다. 교과서의 딱딱한 글씨 보다는 사진, 동영상, 신문 기사 등을 통해 관심을 끌어들인 후, 그 자료와 교과목 내용의 내용을 연결하여 설명하면, 학생들의 집중도도 높아지고, 내용에 대
Ⅰ.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요소
1. 학급 기술
교사는 학급에 대해여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알고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할 것이다. 학급에 대한 기술은 학생들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수업시간, 수업의 빈도, 수업 시간의 길이, 물질적인 조건이나 규제 등에 관한 것을 의미한다.
2. 최근의 활동
동기로 구분 하여 설명하고 있다.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란 학습자가 외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강화자로서의 동기를 의미한다. 이때의 보상을 외재적 보상 (extrinsic reward) 이라고 하며, 행동주의의 관점에 근거한 외재적 보상은 높은 성적, 상장, 용돈 등과 같이 직관적으로 쉽게 이용될 수 있다.
동기 ․ 인지 ․ 지식
개인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동기(motivation)가 발생해야 한다. 서비스를 찾고자 하는 동기는 자신이 문제를 갖고 있다는 것과 외부의 도움 없이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인지(Perception)를 통해 발생한다. 문제에 대한 인지와 동기가 이루어졌다면,
이용하여 축제를 정의하면, 축제란 개인 및 공동체의 특별한 의미가 있거나 결속력을 주는 사건 또는 시기를 기념하여 의식을 행하는 행사로서 개최지의 경제적 편익이 고려된 이벤트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동기의 개념을 보면 영어의 motivation으로 표현되며 motivation의 어원은 ‘움직인다’라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