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음악(Musique Concrete, 具體音樂)
1948년에 프랑스의 파리 방송국에서 쉐퍼(Pierre Shaeffer, 1910~1984)가 처음 시도한 이후 1950년 파리에서 최초의 음악회를 가졌던 새로운 표현 방법이다. 이것은 악보에 음을 적는 대신에 음악이나 말을 직접 녹음시켜서 연주한다. 문닫는 소리, 자동차 소음, 병따는 소리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로 총 4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본론
1. 감각운동기(Sensory-Motor period)
출생에서부터 약 2세까지의 유아가 이 단계에 해당되며 반사운동들이 정교해지면서 지능
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가 바로 그것이다. 이들은 모두 연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이 네 단계 모두 똑같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피아제가 제시한 네 단계를 구분하여보면 아래와 같다.
1)감각 운동기(Sensorimotor Stage)
2)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3)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4)형식적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세)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로서, 특정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동은 사물을 위계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이 시기 아동에게 한 웅큼의 5원, 10원, 100원, 500원 짜리의 동전을 쥐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 약 7세 ~11세)
4) 4단계: 형식적 조작기(period of found operations, 약 11세~15세)
Ⅲ 결론 및 나의 의견(지도의 한계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있어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음악교육지도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내가 음악지도를 선택한 이유는 아이들에게 쉽게 접근
구체음악’을 소개했다. ‘구체음악’은 전자음악의 전식이며, 전자음악의 발전에서는 슈톡하우젠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음악은 급진적 실험이나 다원주의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 많은 음악가들이 악기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주법과 전자 장치와 같
구체적 조작(操作)의 단계를 거쳐 형식적 조작의 단계에 이르는 발달과정을 밝혔다. 동시에 그는, 발달적 시점에 입각한 인식론을 연구하여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을 저술 발표하기도 하였다. 또 발생적 인식론 연구를 위하여 각 학문 영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공동연구에 몰두하였다. 생물학에 비
Ⅰ. 설교의 정의
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
1. 들머리
"오늘날 문학 연구가 문화연구로 확장되어 가는 흐름에 주목하여, 그 이론적 배경을 살피고, 문학을 통한 문화 연구 혹은 문화를 통한 문학 연구의 다양한 실천 가능성을 모색한다."
문학은 문자언어를 중심으로 한 예술이다. 현대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영상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