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은 늘 국가 - 사회 - 개인의 요구가 교차하는 일정한 갈등상황 속에 처해있고, 현실적으로 드러나는 그 제도적 발현형태와 실천양상은 이러한 여러 욕구의 갈등이 조정된 합의와 균형의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적어도 오늘날 민주주의 국가와 사회에서는 역사교육이 여러 가지 목표를 갖고 있
Die kritische Theorie der Frankfurter Schule 또는 `Die kritische Theorie in der Frankfurter Schule 라고 독일어로 통상 합성해서 사용하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와 비판이론이라는 말의 관계는 기실 매우 모호하다. 두 용어들의 자연스러워 보이는 연결은 사실에 있어서 `허구적 통합 (eine fiktive Einheit) 이라고 하버마스는 단언한
Die Mitte der Zeit 이 책이 1960년에 The Theology of St. Luke이란 이름으로 Geoffrey Buswell에 의해 英譯되었다.
)에 의해 시작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미 1948년에 G. Bornkamm에 의해 발표된 연구 논문(“Die Sturmstillung im Matthaeusevangelium" In: Wort und Dienst, Jahrbuch der Theologishen Schule Bethel NF 1, 1948, pp. 44; 이
Schule:1930년대 이후 프랑크푸르트의 사회연구소를 무대로 활약한 철학자들의 조직.
중심인물로는 호르크하이머 M.Horkheimer, 아도르노, 마르쿠제H.Marcuse, 프롬E.Fromm, 하버마스J.Habermas, 슈미트
A.Schmidt 등이 있다. 정통파 마르크스주의의 교조주의(敎條主義)에 반대하면서도, 어떤 의미에서든 마르크
8. Conclusion: explaining economic policy shifts
Did the policy 'dinosaurs' actually die?
정책 공룡이 실질적으로 죽었나?
This book began with a loose comparison between the dinosaurs' extinction 64million years ago and the waning of several once-familiar doctrines of economic policy during the 1980s. At first sight, the extinction analogy seems beguiling. But, as was noted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