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오광대, 야류
경상남도일대에 분포하는 가면극은 오광대와 야류로 나뉘어져 있다. 오광대와 야류의 기원에 대해서는 굿놀이의 희극적 양상에 민중극의 성격이 강조되어 제의적인 것 보다는 연희적인 것으로 변모, 수용되었다는 것이고 김영일, 「오광대놀이의 이중구조」,
신화(金鰲新話)’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다고는 하지만, 소설
신화에 대한 이해와 배려라고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그릇된 재생산이라 할 수 있겠다.
2) 전쟁의 신 ‘치우천왕’
<치우천왕에 대한 소개>
중국의 치우천왕
치우는 중국과 한국 등에서 전쟁의 신으로 일컬어지는 전설적 인물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91732
이다.(치우천왕에 대
[신화와 영화 발표문]
가미고로시(신을 죽이는 이야기) - 왜 신을 죽여야 했는가?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에 나타난 신화적 의미
Ⅰ. 들어가는 말 -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
1.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
<모노노케 히메>는 미야자키 감독과 스튜디오 지브리의 기술적, 사상적 역량
신화적∙종교적 해석과, 종교적 의식에서 술이 차지하는 역할과 상징 들을 살펴보면서, 그 ‘이중적 인식’의 배경해 대해 고민하는 것과 함께 종교와 술의 사회적 역 할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사전적 정의
술에 대한 사전적 정의
술을 마셨을 때 사람을 취하게 만드는
사전으로, 이후 정사에 기록되지 않은 인물이 각종 문집에 기록되었다고 볼 때 사전이 열전에 앞서서 창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동시대의 여타작품이 발견되지 않고 위작설이 있는 만큼 “전”이 독자적 형식과 내용을 가지고 기술되어 후대에 전범이 된 것은 사마천의 『사기』열전으로 보는
Ⅰ. 중국소설의 기원
소설의 기원은 1)神話․傳說로 보는 說, 2)六朝 志怪說, 3)唐代 傳奇說, 4)宋代 話本說, 5)明代 長篇 白話 小說(金甁梅說), 그 외 5․4 운동 이후說 등이 있다.
1. 신화․전설․우언․사전의 고사설
이 경우 소설의 개념은 ‘이야기 구조를 갖춘 모든 기록’으로 인
우린 어려서부터 많은 안데르센 동화책을 접하며 자라왔다. 예를 들면 유명한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라던가,‘신데렐라’, ‘잠자는 숲 속의 공주’ 등... 이 동화책을 읽지 않고 자라온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동화 속에서 그려지고 있는 여성상은 예쁘고, 착하며 결국엔 멋진 왕자님을 만
1. 게임과 신화가 만나다.
1) 게임이란 무엇인가?
“흥겹게 뛰다.” 라는 인도 유러피안 계통의 ‘ghem’에서 파생된 단어로 ‘흥겹다’는 정신적으로 재미 또는 즐거움을 느낀다는 뜻과 ‘뛰다’ 라는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적 의미의 단어가 합성된 용어이다.
사전적 의미: 유희, 즐거움, 놀이, 오
사전을 포함해 다양한 종류를 사전을 통해 언어 정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국어사전, 문학 비평 용어 사전, 미술 용어 사전, 만화 애니메이션 사전에서 해당 정보를 찾아보았다.
1.1 표준 국어 대사전
종교나 신화적 주제를 표현한 미술 작품에 나타난 인물 또는 형상
1.2 문학 비평 용어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