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여기에서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思惟), 행동의 양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로부터 습득하고 전달
문화가 ‘소프트 파워’이자 진정한 국력이 되고 있다. 산업시대 제조업 중심에서 문화적 체험을 상품화하는 문화생산으로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인간의 정신에 자양분을 제공하는 문화적 자원과 체험이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문화예술은 그 나라 국민들의 삶의 모습을 그대
문화예술진흥원의 설립계기를 살펴보면 예술진흥이 어떤 것인지 감을 잡을 수 있다. 예술진흥이란 한국의 민족문화의 계승발전과 문화예술의 연구, 창작, 보급 활동을 지원을 통해 우리 문화예술을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 널리 떨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문화예술진흥법에 근거하여 문화
예술을
문화산업과 연결시킨다면 난감함은 더해진다. 하지만 최근 공연산업에 대한 논의가 제법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며 공연산업도 여타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육성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문화예술진흥법’에 따르면 ‘문화산업은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
문화는 보존,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여기저기에서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예외가 아니다. 자생적으로 일어난 특색 있는 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바로 문화지구이다. 문화지구란, 문화예술진흥법 제10조의2의 규정에 의한 역사문화자원의
문화정책은 대략 두시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는 제3공화국이 등장하여 산업화를 시작한 61년부터 제1차 문예진흥 5개년 계획이 공표되기 전해인 73년까지의 시기이다. 그리고 제2기는 제1차 문예진흥 5개년 계획(74-78년)이 공표되고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이 문화예술진흥법에 근거하여 특수법인으로 설립
예술관련지출을 정확히 추산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벌어들이는 티켓수입 이외에도 공연예술에 대한 국고와 지방자치단체 지출, 문예진흥기금을 통한 지원, 공연예술에 대한 민간 지원 등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우선,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이 문화예술진흥법에 근거하여 모금하고 있는 문예진흥기
1. 문화산업과 문화 콘텐츠 산업
(1) 문화산업이란?
문화산업은 문화예술진흥법 제 2조2항에서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해 제작, 공연, 전시, 판매를 하는 업으로 영위하는것, 또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서는 제 2조 1항에서는문화상품의 개발, 제작,
Ⅰ. 개요
작가가 작품을 만든다고 하는 것은 단순한 기능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작품 제작상의 기술적인 문제를 넘어서서 작품 하는 행위 자체가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예술작품 속에서 추구하던 가치의 모습은 계속 달라져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들은 그들 나름대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