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산대놀이
산대놀이는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도 일대의 우리나라 중부 지방에 전해져 오는 탈놀이의 이름이다. 이것은 고려 시대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에 발전한 일종의 가면극으로 여러 가지 가면을 쓰고 하는 연극이다. '산대' 는 산대놀음을 하기 위하여 마련한 임시 무대이며, 한길가나
천년학
영화, 「천년학」은.
「천년학」, 2007년에 이 영화가 개봉할 당시에 임권택 감독의 100번째 영화로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작품이라고 어렴풋이 이야기를 들은 것 같다. 그 당시의 나는 임권택 감독을 알고 있었지만 100번째 영화라는 사실에 깜짝 놀라며 기회가 되면 그 영화를 꼭 한번 봐야겠다
고성오광대(固城五廣大)
개관
탈놀이의 하나(중요무형문화제 제7호) 경상남도 고성군 고성읍에 전승되고 있다. 초계밤마리(지금의 합천군 덕곡면 율지리)에 연원을 둔 오광대계통의 놀이이다. 이 놀이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기록이 없어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구전자료와 학자들의 조사결과를 종
우리 한민족은 예부터 춤과 음악을 아는 풍류를 즐기는 민족이었다. 무용을 통해 한민족 내면에 쌓여 있는 불만과 한을 표출했다고 볼 수 있다. 한국 무용(韓國舞踊)은 한국의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모든 종류의 무용을 말한다. 한국무용의 원초적 형태는 국가적 의식 끝에 있는 축제(祝
3. 기다리며 바라는 마음―望夫石
“정읍(井邑)은 전주(全州)의 속현(屬縣)이다. 그 고을의 사람이 행상을 하였는데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았다. 그의 처가 산의 바위에 올라서서 바라보다가 남편이 밤길에 해를 입지나 않을까 걱정한 나머지 진흙탕의 수렁을 비유하여 노래를 불렀다. 세상에 전하기를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1. 판소리의 역사에 관하여
판소리의 형성과정과 역사적 전개를 밝히는 데 증거가 될 만한 문헌기록은 매우 드물다. 다만 까다로운 분석과 해석을 필요로 하는 소수의 기록만이 간혹 눈에 뜨일 따름이다. 이러한 현상은 19세기 이전까지의 우리 민간예능 모두에 공통되는 것으로서, 하층민들의 민속
1. 조선의 성립과 발전
조선이 건국 되기 전의 고려말의 상황 고려말 원의 내정 간섭을 받고 있을 당시 신진사대부가 성정한다.
이 신진사대부는 고려말 권문세족과 대립하게 되는 고려의 지배계층인데 신진사대부는 온건파와 급진파로 나뉘는데 온건파는 고려라는 국가의 틀 안에서 정치 개혁을
(1) 정의
광대의 창조(唱調)와 창사(唱詞)의 총칭.'판'이란 노름판, 싸움판, 씨름판의 판과 같이 어떤 일을 하는 자리, 곧 '무대'란 뜻이며, '소리'는 노래와 사설을 뜻한다. 이 판소리는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演藝) 양식으로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형식이다. 흔히, 판소리의 대본을 판소리 사설, 그 창
高麗史 樂志는 三國俗樂으로 분류된 노래 중에서 백제 노래로는 모두 5편을 소개하고 있다. <禪雲山>, <無等山>, <方等山>, <井邑>, <智異山>이 바로 그것이다. 현재 알려진 백제 시대의 시가 목록은 이들 5개가 전부이며 이는 예부터 노래하고 춤추기를 좋아하는 우리 조상들의 기질에 비추어 그야말로 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