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朝) 수당(隋唐)7백 년의 문화는 문벌 귀족화한 사대부의 문화이며,본질적으로 귀족 문화의 성격을 지닌 것이었다. 그 귀족의 세력은 중당(中唐) 이후 다소 어두운 그림자를 보이기 시작하고 있었으나, 이 5대의 전란으로 인하여 완전히 그숨통이 막히게 된다.5개의 군주는 모두 절도사, 즉 군인
六朝) 육조(六朝): 중국(中國)의 왕조(王朝) 이름이다. 후한(後漢)이 멸망(滅亡)한 뒤 수(隋)나라가 통일(統一)할 때까지 양자강(揚子江) 남쪽에 있었던 여섯 왕조를 말한다. 오(吳)동진(東晋)송(宋)제(劑)양(梁)진(陳)을 이른다.
시대를, 다음으로는 개천(開天) 개천(開天): 개원(開元)과 천보(天寶)을 말하며,
六朝宋主設一?風於殿上, 表裏洞然。呼百官示之, 皆對曰無, 但以手摸之, 略有微?, 較之此?, 恐亦不相上下。”
洞然 [d?ngr?n] ① 명료하다 ② 매우 밝다 ③ 텅 비어 있는 모양 ④ 물소리를 형용
不相上下 [b? xi?ng sh?ng xi?] ① 막상막하(莫上莫下) ② 우열을 가릴 수 없다
월군이 말했다. “6조 송나라 군주가
六朝) 시대부터 내려온 자연시(自然詩)를 완성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동진(東晋, 317∼419) 도연명(陶淵明, 365~427)의 전원시(田園詩)와 송(宋, 420∼478) 사령운(謝靈運, 385~433)의 산수시(山水詩)의 영향을 받아 회화(繪)의 기법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자연시(自然詩)를 크게 발달시켰다. 당(
六朝) ·초당(初唐)의 시가 정신을 잃은 장식에 불과하고, 또 고대의 시가 지나치게 소박한 데 대하여 두보는 고대의 순수한 정신을 회복하여, 그것을 더욱 성숙된 기교로 표현함으로써 중국 시의 역사에 한 시기를 이루었고, 그 이후 시의 전형(典型)으로 조술(祖述)되어 왔습니다. 최초로 그를 숭배했던
허자(許子)는 머리가 마르기도 전에 이미 고시(古詩) 고시(古詩) : 고체시(古體詩)를 말한다. 고시에는 오언고시(五言古詩)칠언고시(七言古詩) 등이 있다. 고시라는 말은 육조시대(六朝時代)에, 그 시대 이전의 고대의 시라는 뜻으로, 주로 한대(漢代)의 시를 말한다. 당대(唐代)에 이르러 근체시(近體詩)
六朝時代)의 소설이 귀신(鬼神)·괴이(怪異)의 세계를 묘사하여 지괴(志怪)라고 일컬어진 데 대하여, 당나라 때의 소설은 인간의 여러 모습을 그려나가게 되어 전기라는 호칭에 잘 어울리게 되었다. 인간의 모습을 비인간적이고 비과학적인 환몽의 세계, 신선의 세계, 천상의 세계, 명부(冥府)의 세계, 용
六朝)의 시지만, 그것이 이 시대에 원숙한 예술로서 결실을 보게 된 배경에는, 부흥하기 시작한 상공업자, 농민의 굳센 생활력과 이민족과의 접촉으로 인한 세계의 확대가 있었다.
육조의 시가 인간을 불안정한 것으로 보고, 인생의 절망을 주로 노래한 데 대하여, 당나라의 시인들이 이 절망을 극복하
Ⅰ. 당시와 한시
1. 당시
당나라 때는 중국 서정시의 최성기이고, 그 시는 중국문학뿐만 아니라, 인류의 문학에도 위대한 유산으로 되어 있다. 당시의 원류(源流)를 이루는 것은 위(魏) ․진(晉) 이후, 귀족 사회에서 발달되어 온 육조(六朝)의 시지만, 그것이 이 시대에 원숙한 예술로서 결실을
Ⅰ. 당시와 한시
1. 당시
당나라 때는 중국 서정시의 최성기이고, 그 시는 중국문학뿐만 아니라, 인류의 문학에도 위대한 유산으로 되어 있다. 당시의 원류(源流)를 이루는 것은 위(魏) ․진(晉) 이후, 귀족 사회에서 발달되어 온 육조(六朝)의 시지만, 그것이 이 시대에 원숙한 예술로서 결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