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朝) 이래 그때까지 유행하던 변려문(騈儷文)은 기교를 중시한 나머지 허식에 흘러 내용이 허술하므로, 《맹자》, 《사기(史記)》 등의 문장이 가진 간결함 ·힘참·명쾌함이 깃든 문장으로 되돌아가는 일이야말로 산문의 이상이라고 하였다.
은 유가사상의 범주 속에서 지배집단의 논리를 적극적으로
노신(魯迅)의 고소설구침(古小說鉤沈)
수(隋)나라 이전의 고소설과 당(唐)나라의 유서(類書:일종의 백과사전) 등, 많은 자료에서 수집하여 교감(校勘)을 한 것이다. 《육조지괴(六朝志怪)》를 주로 하여, 36종의 소설이 수록되어 있다.
팔병(八病)
평두(平頭)
한 언 가운데 상구(上句)의 첫 2자와 아
六朝)를 거쳐 당나라까지 이어졌으며, 당나라의 공영달(孔穎達) 등이 칙명을 받아 《오경정의(五經正義)》를 편집하므로 큰 성과를 올렸다. 그 후 유심적(唯心的) 경향이 강한 송학(宋學)의 유행으로 훈고학은 일시 쇠퇴하였으나, 청나라(淸)에 이르러는 서양과학의 영향을 받게 되어 실증적인 고증학(
六朝時代)의 지괴(志怪)소설에서 소재를 구하였으나, 괴이한 줄거리를 지양하고 강렬한 사랑에 초점을 맞춘 명작
에서 제재를 빌려 쓴 것인데, 정광조가 원작의 내용을 풍부하게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대담하게 봉건예교를 반대하고 열렬히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천녀의 형상을 창조하였다. 이제
六朝)의 묘제를 따르고 있다. 공주지방 고분의 특색은 백제의 독자적 형식을 갖고 발전하고 있으며, 돌방무덤도 처음의 사각형 합장묘에서 직사각형 홑무덤으로 바뀌어 간다. 부여와 전라도지방은 공주에서 개발된 직사각형 돌방무덤의 발달된 형태의 고분이 확산되었고, 특히 전라도지방에서는 돌무
Ⅰ. 서론
전기소설(傳奇小說)은 중국문학사에서 한 시대를 대표하는 문학양식으로 원래 “기이(奇異)를 전술(傳述)한다.”는 뜻에서 나온 것으로, 육조 때의 지괴(志怪)류 중국의 한말(漢末:3세기)부터 육조(六朝)시대의 남조(南朝:4∼5세기)까지에 일어난 기괴한 일들을 적은 짧은 이야기.
와 구별
가슴으로 쓴 시, 머리로 쓴 시 - 당시와 송시
시는 중국의 대표적인 운문문학 양식이다. 시는 주대의 시경시, 한대의 악부, 한(漢) ·위(魏) ·육조(六朝)의 고시(古詩)의 과정을 거친 후 당대에 근체시의 모습으로 현재의 문학 양식 체제를 완성하게 된다. 당대시기에 양식 체제가 완성된 후 시는 송대
이번에 제가 선정한 재미있는 이야기는 위진남북조 시대의 대표적인 지괴소설집인 ‘열이전 [列異傳]’가운데 3편입니다. 열이전은 6조(六朝)시대의 위(魏)나라 문제(文帝) 조비(曹丕)의 저작으로 알려져 있으나, 서목(書目)에 따라서는 진(晉)나라 장화(張華)의 저작이라고도 전해집니다. 그러나 송(宋)
六朝) ·당(唐)의 한어(한국 ·일본 ·베트남 한자음의 원류가 된다), (3) 중세 한어: 송(宋) ·원(元) ·명(明)의 한어
(4) 근대 한어: 명말(明末) ·청(淸)의 한어
(5) 현대 한어: 중화민국 이후의 한어. 현대한어에서는 북경어(北京語)의 발음을 기준으로 하고, 북방중국어(北方中國語:현재 중국에서는 普通話
六朝)의 시지만, 그것이 이 시대에 원숙한 예술로서 결실을 보게 된 배경에는, 부흥하기 시작한 상공업자, 농민의 굳센 생활력과 이민족과의 접촉으로 인한 세계의 확대가 있었다.
육조의 시가 인간을 불안정한 것으로 보고, 인생의 절망을 주로 노래한 데 대하여, 당나라의 시인들이 이 절망을 극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