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19030년대라고 하면 대부분 우리는 일제치하의 암울한 시대를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의 1930년대는 매우 화려했다. 서구의 문물이 대량으로 들어오고 서양식의 건축과 도시설계, 문화생활 뿐 만이 아니라, 패션들까지 매우 세련되고 다양한 시대였다. 자동차와 카페, 백화점
別乾坤)』에 발표
1931년 1월에 대구격문사건으로 구속, 3월 석방, 잦은 만주 나들이, 8월 조선일보사(대구지국)로 전근. 3개월 머물다 연말에 귀국
1932년 4월 펑티엔으로 감, 베이징·텐진에 머뭄. 6월 상하이에서 루쉰 만남. 9월 베이징에서 난징으로 이동하고, 10월 20일에 난징 근교 탕산에서 문을 연 조선
別乾坤) 12,13호에 조선은 메나리나라」를 발표하면서 민요에 큰 관심을 보였고 이후에는 민요적 시와 시조를 발표하였다. 후기의 민요시에서는 우리 고유의 민요 사상과 율조를 바탕으로 한 민족관념으로 요약할 수 있다. 후기시의 이러한 민요적 율조는 그의 의도적인 시적 전환에 의한 것으로 그 시
別乾坤) 12,13호에 조선은 메나리나라」를 발표하면서 민요에 큰 관심을 보였고 이후에는 민요적 시와 시조를 발표하였다. 후기의 민요시에서는 우리 고유의 민요 사상과 율조를 바탕으로 한 민족관념으로 요약할 수 있다. 후기시의 이러한 민요적 율조는 그의 의도적인 시적 전환에 의한 것으로 그 시
別乾坤)> 12월호에 기고한 <조선가사의 묘맥>이란 글에서 그가 ‘경기(景幾)’와 감탄사 ‘위’를 경기체가의 특색으로 보고 ‘경기체’라고 이름 붙인 이후, 논의자에 따라 별곡, 별곡체, 별곡체가 흑은 경기하여가, 경기하여체가, 경기체가 등 여려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명칭상의 혼란은
別乾坤》 12호
그러나 우리의 가락이 아닌 서투른 남의 시를 받아들여 그것을 흉내내는 것이 현실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당시 유행처럼 번진 서구 지향적인 이러한 시적 경향에서 벗어나 우리의 고유한 민요의 나라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즉 서구적인 신시의 부정적인 경향에서 벗어나 민족의 고유한
別乾坤) 12,13호에 조선은 메나리나라」를 발표하면서 민요에 큰 관심을 보였고 이후에는 민요적 시와 시조를 발표하였다. 그가 물론 명백하게 자신의 민족의식을 표현한 공인된 민족주의 시인은 아니었으나, 그의 시가 당대 상황에 대한 참담한 민족감정을 노출시키고 있음은 또한 숨길 수 없는 사실이
別乾坤)》에 이활(李活)·대구이육사(大邱二六四) 이름으로 [대구사회단체개관(大邱社會團體槪觀)] 발표
1931년
1월에 대구격문사건으로 구속, 3월 석방,
1932년
베이징, 텐진에 머뭄. 베이징에서 난징으로 이동하고, 10월 10일에 난징 근교 탕산에서 문을 연 조선혁명군사정치간부학교 1기생 학원(學員)으
Ⅰ. 서 론
고등학교 때 <한림별곡>을 정말 재밌게 공부했던 기억이 난다. 점잖은 사대부들이 어떻게 보면 유치하게 보일 정도로 천진난만하게 스스로 자랑하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고전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줬던 작품이었다. 그래서 이번 경기체가의 작품론을 쓰면서 작품선정을 아무 주저 없이 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