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인쇄매체를 통해서 본 ‘고향’
-잡지《신여성》과《별건곤》을 중심으로-
1. 들어가는 말
나에게는 명절 때가 되면 으레 찾아가는 고향이라고 할만한 시골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텔레비전을 볼 때나 라디오를 들을 때, 혹은 주변 사람들 과의 대화 속에서 ‘고향’이라는 단어가 튀어나오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천도교 창도의 배경
A. 신앙적, 영성적 배경
B. 시대적, 사상적 배경
3. 천도교의 역사
A. 동학의 창도
B. 동학의 계승과 발전
4. 동학(천도교)의 본질
A. 신앙의 대상
B. 천도교의 경전
C. 지기일원론과 시천주 신앙
D. 내세관
E. 후천개벽사상
a. 정신개벽(精神開闢)
b. 민족개벽(
Ⅰ. 개요
삼법인의 둘째 항목인 '일체는 괴로움(duhkha)'이라는 단안은 첫째 항목의 판단이 성립하면 저절로 이루어진다. 그러기에 석가모니께서는 '무상한 것은 곧 괴로움(苦)'이라고 설하신다.<잡아함 권 1> 불교의 이런 단안에 대해서 세상에는 그렇게 괴로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도 있지 않느
Ⅰ. 서론
1928년에 일제에 의해 발효된 치안유지법에 의해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이 가중되었다. 특히 일제의 병참기지화 정책에 의한 동아시아 정세의 악화는 조선사회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었다. 조선사회에 만연해진 위기감으로 인해 한국문학 역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
I. 머리말
가사(歌辭) 문학은 4·4조의 율조라는 형식과 한 행이 4음보로 되어있다는 것 외에는 까다로운 형식이 없어 창작이 비교적 용이하였고, 이로 인해 사대부들의 문학으로 자리 잡았다. 사대부들이 문학의 주 담당계층 임을 인지할 때에 ‘가사’는 국문학을 대표하는 문학의 종류 중 하나라
Ⅰ. 머리말
가사(歌辭) = 조선조 사대부들의 문학
- 사대부의 이념적 기반인 ‘성리학’을 바탕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인식과 태도가 잘 나타나 있음
강호가사(江湖歌辭)
- 강호 자연에 대한 인식과 사대부들의 태도가 잘 드러나 있어 의의가 있음.
경기체가와 가사의 유사성
- 사물이
Ⅵ. 부록
*정지용
1)생애
정지용은 1905년 음력 5월 15일 충청북도 옥천군 옥천면 하계리에서 아버지 정태국과 어머니 정미하 사이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부친 정태국은 한약에 대한 지식을 익혀 고향에서 한약상을 경영하여 처음에는 비교적 넉넉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이 때 그 부친이 소실을 두어
2.4. 봉이김선달 이야기
2.4.1. 정의
조선 후기의 풍자적인 인물인 봉이 김선달에 관한 설화. 인물전설로, 개성 이북의 서도 지방에 널리 분포하여 있던 건달이야기가 현재는 여러 야담집을 통하여 전국적으로 알려져 있다.
문헌 정착은 1906년 ≪황성신문≫에 연재된 한문현토소설(漢文懸吐小說)인 〈
1. 본문 요약 및 보충
1-1. 전시대 시가의 전통과 고려가요
고려시대에 접어들면서 표현방식의 제약과 한문학의 발달로 향가가 쇠퇴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향가의 뒤를 이어 속요와 경기체가가 등장했다. 그 외에는 불가와 무가, 참요가 있고, 고려중반까지 창작되던 향가와 고려 말에 등장한 시조,
1. 서 론
개항 이후 일제 강점기동안 한국 사회에는 정교분리 담론, 종교의 자유 담론, 신도․불교․기독교 위주의 공인 종교 정책 등 제반 상황이 전개됨에 따라서 다양한 종교단체들이 등장하였다. 현재도 종교단체의 수는 일반적인 인식 이상으로 많은 편이다. 2008년 현재, 한국에는 자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