商書)〉로 불렸다.《한서(漢書)》의〈예문지(藝文志)〉에는 “옛날에는 왕실에서 대대로 사관을 두었는데, 좌사는 말을 기록하고 우사는 일을 기록하였으며 일의 기록이 《춘추(春秋)》가 되었고, 말의 기록이《서경》이 되었다.”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를 미루어《서경》은 단순 역사 기록을 모아놓
商書)의 이훈(伊訓)ㆍ태갑훈(太甲訓)등을 가리킨다. 주(周)의 삼서(三誓)는 『서경』 주서(周書)의 태서(泰誓) 상ㆍ중ㆍ하 3편을 가리킨다. 무성(武成)ㆍ홍범(洪範)도 주서의 편명이다.
을 보십시오. 모두 글의 지극한 경지입니다. 그 장(章)에 갈고리를 달고 구(句)에 가시를 붙여 어려운 말로써 기교를
商書 說明中』, 保景文化社, 1987, 194쪽)과 “非知之實難 將在行之”(『春秋左傳, 昭公十年』 下, 中華書局, 1991, 693쪽)이다. 그런데 전통 유학에서 ‘知’의 중요한 대상은 선험적인 ‘도덕 의식’이고, 이 선험적인 ‘도덕 의식’은 행함의 근거가 될 뿐만 아니라 행함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준으로 여겨
관리·운영하는 제도도 정립되었다. 『주례(周禮)』에 따르면, 주나라가 방직업을 “부녀자의 일(婦功)”로 적극 장려하고 왕공·사대부·백공·상려·농부 등과 함께 국가의 6대 직종으로 규정했으며 전문적인 관리 기구와 제도를 마련해 견직물 생산을 국가적으로 통제했다. 『상서(商書)』에 따르
얼마 전에 한 젊은이가 도서관에 들어와 현관에서 두리번거리는 모습을 보았다. 아마도 책을 반납하러 왔다가 공사중이라 어수선한 분위기에 어디에 책을 반납하는지 몰라서 그런 듯하다. 내가 어떻게 오셨냐고 물으니 책을 반납하러 왔다고 하기에 책을 받아들고 보니 책이 고구려와 백제에 관한 전
1. 들어가는 글
한국문학사상사에서 16세기는 특히 중요한 시기이다. 문학에 관한 사상을 문학 사상이라
하면 문학사상은 일정한 철학적 사상을 가지지 않을 수 없으며 오랫동안 유학이 그 역할을 했다. 그런데 유학의 문학사상은 동질적인 것이 아니었고 계속 주목할 만한 역사적 변화를 가졌다.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