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部首의 종류와 성격, 六義의 분류와 성격, 四聲의 종류와 성격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部首의 종류와 성격
1) 부수(部首)의 개념
한자(漢字)를 만들고, 만들어진 글자의 훈 음을 자전에서 찾아보기 쉽게 배열한 글자들끼리의 공통되는 부분이다.
- 중략 -
Ⅰ. 신숙주의 생애
신숙주는 자 범옹(泛翁), 본관 고령으로 1417년(태종 17) 6월 13일에 출생하였다. 호를 보한재(保閒齋) 또는 희현당(希賢堂)이라 하였다. 고령 신씨는 원래 고령의 향리(鄕吏)였으나, 그의 7대조로 시조인 성용(成用)이 문과에 급제하여 일가를 이룬 뒤로 아버지 장(檣)에 이르는 선대가
1. 等韻圖란?
1.1 등운학의 정의
1) 중국어학 사전. 정인숙. 중문출판사. 1993.
중국 고대의, 漢語 발음원리와 발음방법을 분석하는 하나의 학과이다.
2) 중국어언어학사. 王力.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3.
等韻은 좁은 의미에서 韻母에 관한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3) 한어음운학통론. 정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四聲)의 구별을 명백히 하고 시의 팔병설(八病說)을 제창했다. 그의 음운설(音韻說)은 영명체(永明體)의 성립과 깊은 관계가 있을 뿐 아니라 근체시(近體詩) 성립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사성보(四聲譜)》 《진서(晉書)》 《송서(宋書)》 《제기(齊記)》 《송세문장지(宋世文章志)》 등 저술이 많았으
동한 말 등장한 반절(反切)과 그 뒤를 이어 사성(四聲) 발견
시를 지을 때, 반절과 사성의 발견으로 시의 운율을 더욱 더 중시하게 됨.
압운 가능 여부를 따지기 시작하고 동운자를 모아놓은 운서가 필요하게 됨.
한시(漢詩)를 지을 때, 서로 압운(押韻)을 할 수 있는 한자(漢字)들을 기준으로 삼아,
.
해례의 설명은 중요한 것이지만, 그 해석만으로 모음체계 설명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존재
③ 음가 결정을 위한 자료와 의미
1) 자료 : 朝鮮館譯語, 洪武正韻譯訓, 四聲通解, 伊路波
2) 朝鮮館譯語 : ‘ㅗ’, ‘ㅜ’의 구별
3) 四聲通解 : 蒙古韻略으로부터의 인용, 파스파 문자를 정음으로 전사 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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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聲點에 관한 설명을 자세하게 분석해 보면,
첫째, 중국 한자음이나 15세기 중기 당시의 전승 조선 한자음의 四聲에 관한 설명이 아니고, 우리 말 聲調에 관한 설명이다.
둘째, ‘우리말의 입성은 일정하지 않다(諺之入聲無定)’라든가 ‘1점의 거성은 제일 높은 高調의 소리( 노 소리)요, 2점의 상성은
칠음(七音), 청탁(淸濁), 사성(四聲)이 모두 변한 것을 들었는데 이것을 구체적으로 들면 아래와 같다.
원래 중국음에서 무성유기음 [k-]로 발음되던 자음이 우리 한자음에서는 대부분 무성무기음 [k-]로 발음되고 있다.
원래 중국음에서 [k-]음으로 발음되던 자음이 더러는 [h-]음으로 발음되는 것도 있다.
성조란 각 글자의 음마다 지니고 있는 악센트를 일컫는 것으로, 하나의 음절에는 반드시 이 고저 악센트가 있다. 성조의 조형과 조치는 각 지방의 방언에 따라 다르지만, 북경을 중심으로 하는 보통화, 즉 북방 음계를 표준으로 한 현대 중국어는, 네 가지 성조를 가지고 있어 이것을 사성(四聲)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