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도학파(道學派), 훈구파(勳舊派)와 사림파(士林派)를 각각 형성, 각기 교육에 있어서 관학과 사학을 설치하여 그들의 이념 보급에 힘썼다.
관학파는 여러 관학을 통해 천명사상 등을 보급하여 사회질서를 이룩하려 했고, 사림파는 서원 등의 사학을 통해 의리정신과 대의명분을 가르펴 왔던 것이다.
士林派)가 중앙에 등용되어 관계(官界)에 나온 것은 성종 때부터로 그 중심인물은 김종직(金宗直)이었다. 그는 임금의 신임을 얻어 자기 제자들을 많이 등용하고 주로 3사(三司;司諫院·司憲府·弘文館)에 은밀한 세력을 갖게 되었다.
때 함경남도 단천(端川)에 유배되었고, 1504년 갑자사화(甲子士禍) 1504
1. 붕당(朋黨)
한국에서는 조선 중기에 성립되어 서로 대립하고 공존하면서 정치를 이끌어 갔다. 지방에서 성장한 사림파(士林派)는 15세기 말 이후 중앙에 진출하기 시작하여 훈구파(勳舊派)로부터의 심한 탄압을 이겨내고, 16세기 중엽 선조 즉위 뒤 중앙 정계를 장악하나, 얼마 지나지 않아 서인과
士林派)라 부르기 시작했다.
사림은 본래 지방에 근거지를 가지고 있는 중소지주 출신의 지식인으로, 중앙의 정계에 진출하기보다는 지방의 유향소를 통하여 영향력을 행사해 오던 세력이었다. 이들은 학문적으로 사장보다는 경학을 중시하였고, 경학의 기본 정신을 송(宋)의 신유학 가운데서
士林派)의 영수가 되었다. 이때는 사화 직후라 사람들은 그가 공부에 독실함을 보고 ꡐ광인(狂人)ꡑ이라거나 혹은 ꡐ화태(禍胎)ꡑ라 하였다. 친구들과도 자주 교류가 끊겼으나 그는 전혀 개의하지 않고 학업에만 전념하였다 한다. 한편, 평소에도 의관을 단정히 갖추고 언행도 성현의 가
士林派)의 영수가 되었다.
1515년 알성문과(謁聖文科)에 을과로 급제하였다. 왕의 신임을 얻고 왕도정치의 실현을 주장하였다. 미 신을 타파하는데 앞장 섰고, 젊고 유능한 학자들을 등용하게하는 한편 훈구파(勳舊派)를 몰아내고 신진사류, 특히 30대의 소장학자들을 기용하는 급진적인 개혁을
Third Period : From Tang to present
1.중국의 역사
(1)당나라의 건국과 멸망
고조(高祖) 이연(李淵)이 장안을 수도로 삼고 건국하였다.
당 태종 이세민은 고창국과 비단길일대를 장악하고 돌궐을 정복하여 당나라의 영토를 크게 넓혔다. 또한 조세제도와 토지제도, 군사제도도 정비하였다. 이러한 것들이 복합적
사미인곡, 용부가,
시조, 판소리
≪ 차 례 ≫
Ⅰ. 사미인곡
1-1.작가의 생애
1-2.작품 분석
1-3.작품 분석
Ⅱ. 용부가
2-1.작품 해석
2-2.당대 문학사의 특징
2-3.작품분석
2-4.시어,시구 풀이
2-5. 작품에 대한 의견,비평
Ⅲ. 시 조
3-1. 우 탁 <禹 倬>
3-2. 이 조 년 <李 兆 年>
3-3. 김 종 서 <金 宗 瑞>
3-4. 성 종 <成 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