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의 문체개혁(文體改革)
_종래의 대구(對句)를 중심으로 짓는 병문(騈文)에 반대하고 자유로운 형의 고문(古文)을 친구 유종원(柳宗元) 등과 함께 창도
_고문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
시에 있어 지적인 흥미를 정련(精練)된 표현으로 나타낼 것을 시도
_때로는 난해하고 산문적이라
對句)를 많이 쓴 간결한 미문이다. 사상적으로는 유교가 중심이며, 불교와 도교도 가미되었다. 이 책은 요컨대 동양적 인간학을 말한 것이며, 제목인 '채근'은 송(宋)나라 왕신민(汪信民)의《소학(小學)》〈인상능교채근즉백사가성(人常能咬菜根卽百事可成)〉'사람이 채근을 씹어먹을 수 있으면 곧 백
對句)와 음조(音調)를 중히 여기는 겉만 화려한 변문을 반대하고 고문을 주장하였다. 그의 고문을 따른 산문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이 되었고, 이성적이며 감정을 억제한 그의 문장은 중화민국 시대에 일상용어와 일치하는 백화가 등장하여 쓰이기 시작하기 전까지 중국 산문문장의 본보기
對句)를 중심으로 짓는 병문(騈文)에 반대하고 자유로운 형의 고문(古文)을 친구 유종원(柳宗元) 등과 함께 창도하였다. 고문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이 되었으며, 그의 문장은 그 모범으로 알려졌다. 둘째, 시에 있어 지적인 흥미를 정련(精練)된 표현으로 나타낼 것을 시도, 그 결과 때로는
(起股:본론의 근거 제시),
중고(中股:본론의 핵심 서술), 후고(後股:미진한 부분 보충), 속고(束股:결론 부분) 등 여덟 부분으로
이루어졌으며, 고(股)란 대구(對句)로 글을 짓는 것을 가리킨다. 곧 기고에서 속고까지 각각의 고가
모두 두 단락으로 대구를 이루기 때문에 팔고라고 한다.
사상의 획일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시인은 황하의 기세가 바다로 흘러들어가듯 하다고 느꼈거나, 그런 상상을 하였다.
1) 각 句는 2-4不同. 1-3不論
2) 홀수번째 구(出句)와 다음의 짝수번째 구(對句), 그 두 句의 2-4글자의 平仄은 서로 반대여야 한다. 이 시의 첫째 句는 仄-仄-平-平-仄, 둘째 구는 平-平-仄-仄-平이다.
참조
까지 더해지게 되었다.
정전(庭前)이나 상하(床下), 일엽(一葉)이나 백충(百蟲)에서 보여주는 대구(對句)가 시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지며 시를 읽는 맛을 더해주고 있었고, 특히 내 마음이 님 가신 그곳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꿈을 꿔도 외로운 꿈 밖에 못 꾼다는 부분이 절묘했다.
작자
對句)를 비롯한 여러 가지 형식미 위주의 글과 달리 내용을 위주로 한 자유로운 형식의 글을 가리킨다. 이 고대문학에서 말하는 산문은 경전(經傳: 경서와 경서를 주해한 책)과 사서(史書)를 비롯하여 사상과 감정을 담은, 형식이 자유로운 여러 형태의 글들을 가리키며 흔히 고문(古文)이라 불린다. 다
對句)를 중심으로 짓는 병문(騈文)에 반대하고 자유로운 형의 고문(古文)을 친구 유종원등과 함께 창도하였다. 고문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이 되었으며, 그의 문장은 그 모범으로 알려졌다. 다음으로, 시에 있어 지적인 흥미를 정련(精練)된 표현으로 나타낼 것을 시도, 그 결과 때로는 난해
(魏晉南北朝) -산문(散文)
-중국문학사상 개성적인 문학이 본격화한 시기
- 유가사상보다 도가사상과 불교가 상대적으로 널리 유포
- 유미적이고 수사적인 문학 경향
산문도 거의 전문이 대구(對句)로 이루어짐
변려문으로 발전
- 도연명(陶淵明)의 산문인 도화원기는 도가사상이 잘 묻어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