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사 창건]
조선 성종 23년(1492)에 작성된 "금산사 5층석탑 중창기"에 의하면, 금산사는 이미 석가모니 부처님 이전의 가섭불(석가모니불에 앞서 과거 세상의 7불(佛) 가운데 6 번째 부처)때에 있었던 옛 절터를 다시 중창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남아있는 "금산사사적"의 기록에 의하여 금산사가 백
Ⅰ. 서 론
문화는 그 민족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대변해 주고 있다. 즉, 문화는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해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의 총칭. 특히 학문, 예술,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내적 정신활동의 소산을 의미한다. 즉
스이코(推古)조의 정치는 문화적인 면에서 불교의 융성 등 커다란 성과를 이루었지만 정치적인 면에서는 아직 이상적인 면에서 그치는 등 뚜렷한 발전은 이루지 못하였다. 하지만 그러한 이상은 다이카(大化)개신과 그 이후의 개신정치가 전개되면서 실현되었다. 수와 당의 정치기구를 모태로 하면서
1. 서론
자장(慈藏)은 7세기를 대표하는 신라 승려로서 우리에게는 통도사(通度寺)를 창건하고 선덕여왕(善德女王)에게 황룡사(黃龍寺) 9층탑 창건을 건의한 인물로 흔히 알려져 있다. 이 사실을 차치하더라도 자장이 당시 신라에 미쳤던 정치·사회·사상적인 영향력을 보면, 그가 지닌 역사적 함의
Ⅰ. 서론
우리의 종교 생활에 크게 영향을 끼친 근세 이전의 또 하나의 종교로는 불교를 들 수 있다. 근세 이전의 종교의 특징은 현대에 와서는 종교로서의 역할보다는 오히려 삶 그 자체에서 어우러져 있는 모습이 더욱더 역력한 것에 비한다면 불교는 그 모습이 종교로서의 형태가 유지되고 보전되
Ⅰ. 개요
불교계 경기체가가 유행되었던 조선조 초기는 崇儒斥佛 정책이 강력히 추진되던 시기였다. 고려조의 국교로서 숭앙을 받아오던 불교는 고려 말엽으로 접어들면서 그 폐해가 늘어나고 여말의 신흥사대부들이 성리학을 그들의 새로운 이념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 숭
경기체가의 형식
분절체 3/3/4, 4/4/4조의 3음보율격이 중심
한 연은 전 대절(4행), 후 소절(2행)의 6행으로 구성
‘景 긔 엇더하니잇고’ = 고정불변의 후렴구
한자 어구의 나열 & 이두식 후렴구
여러 장이 연속되는 장가!
원문
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
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
沖基對 策光鈞
-대국 당나라에 맞선 원효
대국 당나라의 횡포와 압박에 당당히 맞서 다의 코를 납작하게 만든 기백
태종무열왕이 삼국통일을 앞두고 의문사한 이유는 무엇일까?
음모와 권력투쟁의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정의를 말하다
-기생과 투전꾼에게까지 존경받던 원효
절체절명의 시기에 희망의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