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황룡사 일화와 마찬가지로 신라 불교가 민간 신앙를 배척한 것이 아니라, 대등한 신앙 혹은 신라 불교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 융합했음을 보여준다.
화랑의 세속오계를 지은 사람도 원광이다.
또 <삼국사(三國史)> 열전(列傳)에 이런 기록이 있다. 어진 선비 귀산(貴山)이란 자는 사량부(沙梁
소재지: 여주군 북내면 천송리 282
지정사항: 전통사찰
1)소개
신륵사는 신라 진평왕 4년(582)에 창건되고, 그 후 문무왕때 원효대사가 중수하였다고 전해오고 있으며, 조선 선조때 사명 사명대사에 의해 중건되었다고 한다. 극락전은 정면과 측면이 모두 3칸인 건물로 다포계 건물이면서 맞배지붕으로
2. 가람배치
(1) 해인사의 입지성
해인사의 가람배치를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해인사의 입지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해인사의 입지성이 중요한 이유는, 창건 설화에 입지 과정이 매우 중요하게 설명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인사의 주변 환경이 단순히 여겨지지 않기 때문이다. 해인사가 입
3. 가람규모와 배치의 변화
황룡사지는 발굴조사 결과 가람 규모와 배치의 변화가 세 번 있었음이 밝혀졌다. 창건 당시의 1차 가람은 중문과 남회랑, 동·회랑을 놓아 백제의 일탑일금당 형식이었다. 그러나 곧 5미터에 가까운 장육존상을 모시기에는 금당이 너무 작았던 것이다. 2차 가람은 645년 구층
법률 제 4994호(95.12.6 공포 : 도농복합형태의 시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양산군은 1996년 3월 1일자로 시로 승격되었다. 물금읍, 웅상읍, 상북면, 하북면, 동면, 원동면, 강서동, 삼성동, 중앙동 등으로 형성된 도농복합도시로 수려한 자연환경, 통도사를 비롯한 역사문화자원, 양산지방산업단지,
●법맥의 계승
불교 중에서도 선가(禪家)의 전통에서는 깨쳤는지를 검증하는 절차가 매우 중요시되며, 이 테스트를 "선문답"이라고 한다. 고도로 난해한 상황적 질문을 던지고 순간적인 대답을 살펴 공부의 정도를 가늠한다. 이 "선문답"을 통과해서 인정을 받아야 비로소 이를 가리켜 "법맥"이 계승되
1447년(세종 29) 수양대군이 간행한 석가모니의 가계와 그 일대기를 기록한 책. 세조가 수양대군으로 있을 당시 김수온(金守溫) 등의 도움을 받아 편역한 책이다. 책의 명칭 및 편찬동기와 간행시기, 그리고 편자에 대해서는 ≪월인석보≫(별항) 권1에 있는 〈석보상절 서(序)〉와 〈어제월인석보서〉에
○ 보원사
가야산 서북쪽에 동향하여 자리잡은 절터로 통일 신라 시대에 창건되었다고 하나, 절터에서 나온 금동불입상이 6세기 중엽에 만들어진 백제 불상으로 추정되고 있어 6세기 중엽에 창건된 것이 아닌가 한다. 더욱이 이 지역은 중국의 남조 양 나라와 활발하게 교류하던 시기에 길목 역할을 한
불교가 수용되기 이전, 삼국은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형태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한편 각국의 종교는 민간신앙으로서 천신․지신․조상 등을 숭배하던 샤머니즘이었다. 특히 신라는 산악 신앙이 주를 이루었다.
그리고 삼국이 각각 씨족 사회에서 국가형태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불교 공인의 시기가 삼국이 모두 고대국가 체제를 정비하던 때에 해당하고 있었음은 고대국가의 발전에 불교의 영향이 컸음을 알게 해준다.
여기에서는 불교의 고대 한반도 전래와 수용의 시기에 관한 고찰에 중점을 두면서 고대 불교가 한반도 고대국가들에 끼친 문화적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