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의 학예사상
정조는 학문을 생활화한 군주였다. 일상생활에 근거한 실용학문을 제창함과 동시에 스스로 고된 경명행 수(經明行修)의 도(道)를 실천했다. 그의 학문적 기반은 종경(宗經)이었다. 문학의 근본 역시 종경(宗經) 이었다. 문풍은 정치현실의 반영이라는 전제에서 출
4. 연암의 문학관
박지원은 그의 한문 단편의 내용 속에, 또는 작품의 내용 앞, 뒤에 작품을 쓰게 된 동기 및 배경, 소재원(素材源) 을 몇 작품에서 밝히고 있다. 그것을 통해 살펴 본 연암의 문학관은 다음과 같다.
1) 眞문학론
연암은 ‘잡을까 말까 망설이는 순간 나비는 그만 훨훨 날아가 버린다
Ⅰ. 들어가는 말
박지원이 살았던 18세기 조선사회는 전 시대와는 확연히 달랐다. 17,8세기에 이르러 조선사회는 도시와 농촌에 걸쳐 커다란 변동이 일어나고 있었는데 이는 봉건사회의 구조나 이를 떠받치고 있던 이념에 균열이 생기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사회 경제적 변모는 그 구성원들의 기분이
정조는 소설을 조선이라는 유교 질서를 전복시키려는 해악으로 보았다. 자유분방한 소설식 문체가 지배 언어의 전복을 꾀한다고 생각해 문체 반정(文體反正)을 단행하게 된다.
문체 반정의 대상으로 박지원이 쓴 《열하일기》류의 글이 지목 당했으며, 이러한 글들을 의고문체(擬古文體)와 패관소품으
이옥(1760-1815)은 정조(재위: 1777~1800) 14년(1790)증광시 생원급제 이후 성균관 유생으로서 科文에 小品體를 구사하였다. 이 일로 그는 국왕 正祖에게 ‘文體反正’과 관련된 요주의 인물로 지목되었고, 급기야 군에 편적되어 유배까지 갔다.
실록에 따르면 1792년에 이옥은 성균관 유생으로 지내면서 應製
文體反正-조선 후기 박지원을 비롯한 진보적 문인들이 정통적인 문체를 벗어나 패사소품체(稗史小品體)를 구사해 글을 쓰자 정조(正祖)를 비롯한 보수파가 이를 바로잡으려 한 것을 말한다. 한문의 문장 체제를 순정고문(醇正古文)으로 회복하자는 주장. 조선 正祖는 당시 유행하기 시작한 朴趾源의 《
文體反正)을 일으켜 시대변화에 호응하는 문체를 정책적으로 규제하고자 했다. 순조 이후에 정권 독점한 벌열층은 홍석주(洪奭周)와 김매순(金邁淳)에 이르기까지 명문장가를 계속 배출해서 자기네의 우월한 위치가 실력의 뒷받침을 얻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당송 이전의
文體反正)을 일으켜 시대변화에 호응하는 문체를 정책적으로 규제하고자 하였다. 순조 이후에 정권 독점한 벌열층은 홍석주(洪奭周)와 김매순(金邁淳)에 이르기까지 명문장가를 계속 배출해서 자기네의 우월한 위치가 실력의 뒷받침을 얻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했던 것이다.
▶ 그러나 당시에 통
번창한 문화와 문물을 본받을 것(북학·北學)을 주장, 조선 후기 실학사상의 기념비적 저작중 하나로 꼽히며 파격적 문장으로 국문학적으로는 영-정조(英-正祖) 연간 문체반정(文體反正)의 중요 저술로도 평가된다. 이 열하일기는 26권 10책으로 되어 있으며, 그 속에는 허생전, 호질 등도 실려 있다.
文體反正)의 핵심인물로 알려져 있어 그의 산문을 무조건적인 ‘정통적 고문(古文)’으로 보는 견해가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나, 그가 남긴 유기(遊記), 잡기(雜記), 제발(題跋), 서신(書信) 등은 관념적·이념적 성격이 아닌, 정서적이고 생동감 있는 산문세계의 일면을 보여준다.
특히 오랜 유배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