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進士人 文學
1) 新進士人의 特性
(1) 신진사인의 등장배경
문벌귀족이 득세하던 시기, 고려는 그들의 대내적 전횡으로 인해 점차 그 사회가 흔들리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이 시기의 대표적 문벌귀족인 이자겸이 왕위 탈취를 목적으로 난을 일으켜 추방되고,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과 같은 사
新進士人)이다. 이우성, 『한국의 역사상』, 창작과 비평사, 1997
처음 이 사인들은 독자적으로 세력을 형성할 만큼 성장하지 못하였다. 이들은 무신정권하에서 자기의 문학, 학문적 능력으로 무신에게 봉사하여 무신으로부터 보호 육성되면서 점차 중앙관계(中央官界)에 진출하였다. 원나라 간섭기에
却說武三思旣殺五王, 權傾中外, 當時爲三思羽翼, 約有數人, 最著名的叫做五狗:
각설무삼사기살오왕 권경중외 당시위삼사우익 약유수인 최저명적규주오구
각설하고 무삼사는 이미 5왕을 죽이고 안팎으로 권력이 안팎으로 기울여 당시 무삼사의 날개는 대략 몇명이 있어 가장 저명한 사람은 5구[5마
Ⅰ. 서론
1. 향약의 개념
향약(鄕約)은 조선시대 향촌 사회의 자치규약으로, 시행주체나 규모, 지역 등에 따라 향규(鄕規)ㆍ동약(洞約)ㆍ동계(洞契)ㆍ향립약조(鄕立約條)ㆍ일향약속(一鄕約束)ㆍ향헌(鄕憲)ㆍ면약(面約)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렸으며, 서원과 함께 향촌 사회에서 사림의 지위를 강화
I. 서론
지나간 시간과 역사는 개개인의 인생 파편으로 떨어져 나가 부서지고 묻힌다. 그러나 떨어져 나간 결을 짜 맞추고 구획지어 연결해 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지나간 시대의 삶을 어림해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긴요한 것이 문인들의 삶이 담긴 흔적으로서의 ‘문학’일 것이다.
본고에서 다
1. 이규보의 생애
이규보는 1168년(고려 의종 22년) 12월 16일 개성에서 태어났다. 자는 춘경(春卿), 초명은 인저(仁氐), 본관은 황려(黃驪, 지금의 경기도 여주)이다. 아버지의 이름은 윤수(允綬), 벼슬은 호부낭중(戶部郎中)에까지 이르렀으며, 어머니는 금양(金壤, 지금의 강원도 통천) 김씨이다. 외조
세상에서는 동명왕의 신기하고 기이한 일을 많이 얘기하며, 비록 어리석은 사람들도 또한 자못 그 일을 능히 말한다. 내가 일찍이 그것을 듣고, 웃으며 말하길 “옛 스승 공자께서는 괴력난신에 대해 말씀하지 않으셨다. 이는 실로 황당하고 기궤한 일이니, 우리들이 말할 바가 아니다.” 『위서』와 『
□ 대륙문화 영향 속의 삼국문화
• 전대의 문학을 우리는 집단적인 성격을 띤 민족 고유의 예술활동 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문화적으로는 재래의 민족 고유 신앙이나 생활 방식에 대륙 문화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말미암아, 과거의 몽매했던 원시적인 상태를 벗어나 비로소 세계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