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의 발전은 당대말년에 이르러서 고체시나 율시, 절구, 장편, 단편을 막론하고 모두 가장 성숙한 단계에 이르렀다. 후대에는 비록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작품을 지었지만, 사람들을 놀라게 할 만한 독창적인 작품은 이미 찾아보기 힘들었다. 문학발전의 통례상 하나의 문체가 이 지경에 이르면, 그
360여 년 간에 걸친 분란의 시대를 종식시키고 중국을 통일한 것은 수왕조였으나, 수는 단명의 왕조로 끝나고 300여 년 간의 장기적인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을 이룩한 것은 당제국이었다. 그리고 당은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속에서 ‘정관의 치’,‘개원의 치’같은 중국역사에서는 드문 가장 평화
한편, 당시의 특색이 뚜렷이 나타나는 것은 측전무후 때부터이다. 무후는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왕으로 역사가 중에는 이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의 치세 동안의 화려하고 아늑한 기분을 무시할 수는 없다. 4걸이라 불린 왕발, 노조린, 낙빈왕의 네 사람과 심전기, 송지문 등은 이 시절의 시인이다
360여 년 간에 걸친 분란의 시대를 종식시키고 중국을 통일한 것은 수왕조였으나, 수는 단명의 왕조로 끝나고 300여 년 간의 장기적인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을 이룩한 것은 당제국이었다. 그리고 당은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 속에서 '정관의 치', '개원의 치'같은 중국역사에서는 드문 가장 평화롭고
1. 晩唐의 정치&사회적 배경
晩唐의 시기는 敬宗 寶歷 元年(825)-당 왕조의 멸망까지 80여 년의 시간인데 이는 許渾&杜牧&李商隱&溫庭筠 등 예술적 방면의 성취가 높았던 시인들이 활동했던 때이다. 晩唐 시기는 나라가 전체적으로 쇠약해지고 가라앉는 시대로서 이에 편승하는 유미주의와 형식주의가
晩唐時期에 唐 政府는 정치, 사회, 경제 등의 측면에서 여러 곤란한 문제에 직면하였다. 僖宗의 재위기간(873~888)에 발생하였던 王仙芝.黃巢의 亂은 바로 이러한 각종 문제를 총합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875년초 황소가 반란을 일으키면서부터 884년 진압되기까지 10년간 계속 되었던 전란이
晩唐)시기에 는 이 항아리와 같이 흑유에 실투성(失透性)의 청백유(靑白釉)를 덧바른 장식이 등장하였다. 서로 다른 유약을 교차시키는 기법은 당삼채(唐三彩)와도 상통되고 있어 당대(唐代) 미의식을 엿볼 수 있다. 또 푸른기를 머금은 유색은 송대 균요(鈞窯) 자기를 연상케 하여 흥미롭다. 근년의 조
분배의 도덕을 새로 세우는 것은 시급한 문제로 부각되었다. 晩唐의 혼란한 국면이 귀족들의 벼슬 세습 제도를 깨트렸으므로 과거시험이 사대부계급이 정치 중추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방식이 되었다. 그러나 관료 대오가 확대되지 않아서 수많은 士人들이 지방에 돌아가 士族이 형성하였다.
晩唐:9세기 후반~10세기 초기)의 4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초당의 대표적 시인으로는 사걸(四傑)로 불린 왕발(王勃) ․양형(楊炯) ․노조린(盧照췄) ․낙빈왕(駱賓王)을 들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시는 외형의 미를 다루는 남조시풍(南朝詩風)의 계승면이 강하고, 시의 운율을 다듬어 근체시(近
晩唐:9세기 후반~10세기 초기)의 4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초당의 대표적 시인으로는 사걸(四傑)로 불린 왕발(王勃) ․양형(楊炯) ․노조린(盧照췄) ․낙빈왕(駱賓王)을 들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시는 외형의 미를 다루는 남조시풍(南朝詩風)의 계승면이 강하고, 시의 운율을 다듬어 근체시(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