蘇小小墓 감상문
소소소묘는 시인 이하가 죽은 기녀의 무덤에서 그녀를 기리는 마음을 담은 작품이다. 소소소는 뛰어난 미모와 재능을 가졌지만 그것을 모두 펼치기도 전에 생을 마감한 기구한 여인이라 생각한다. 좋은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신 후 소소소는 기생의 삶을 살았
却說元擴廓病歿後, 尙有無太尉納哈出, 屢侵遼東。
각설원확곽병몰후 상유무태위납합출 루침요동
나하추 納哈出, Naghachu:중국 원말·명초의 무장. 나하추의 집안은 대대로 요동지방을 정벌하는 데 공이 컸다. 원 말기인 1355년 그는 강남 전투에서 명나라 군대에게 포로로 잡혔다가, 북방으로 돌아가겠
却說諸葛恪劍履上殿, 見過吳主孫亮, 列席?酒, 恪辭不能?. (無非防他下毒。)
각설제갈각검리상전 견과오주손량 열석음주 각사불능음 무비방타하독
劍履上殿:신하가 황제를 알현할 때 누리는 특수한 대우의 일종. 신하가 전각으로 들어가 천자를 알현할 때는 반드시 패검(佩劍)을 풀고 신발을 벗어 대
却說呂布擲弓地上, 笑顧紀靈, 劉備道:“這是天意令汝罷兵?!”
각설여포척궁지상 소고기령 유비도 저시천의령여파병니
각설하고 여포는 활을 지상에 던지며 웃으면서 기령과 유비를 돌아보고 말했다. “이는 하늘 뜻이 당신들이 전쟁을 마치게 함입니다!”
備卽起座獻觴, 向布道謝;
비즉기좌헌
却說李懷光見了陸贄, 力陳三害, 第一害是得克京城, 吐蕃縱兵大掠;
각설이회광견료육지 력진삼해 제일해시득극경성 토번종병대략
각설하고 이회광은 육지를 보고 힘써 3가지 해를 진술하니 첫째는 경성을 얻고 토번이 병사를 놔서 크게 노략질함이다.
第二害是吐蕃建功, 必求厚賞, 京城已遭寇掠,
국립고궁박물관(國立古宮博物館)
국립고궁박물관은 조선왕실 및 대한제국 황실 문화유산의 종합적인 조사·연구·수집·보관 및 전시를 통해 왕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역사관 정립에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국립고궁박물관,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
조선이 창건된 후 제4대 임금인 세종대에 와서는 왕권이 강화되고 사회가 많이 안정되었다. 농민의 사회적 지위와 사회 의식도 향상되어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의사 소통의 필요성이 점점 늘어났다. 그러나 예전부터 우리 나라는 고유의 문자가 없어서 기록 문자로 한자를 사용하여 왔다. 그런데 한자는
‘惡法도 法이다?’ 이것은 바로,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Socrates, BC 469 ~ BC 399]가 죽기 전에 남긴 말이다. 신을 모독하고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다는 죄로 사형선고를 받은 소크라테스가 의연히 독배를 들면서 이 명언을 남긴 것으로 우리들에게 잘 알려져 있고, 누구나 이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