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武三思旣殺五王, 權傾中外, 當時爲三思羽翼, 約有數人, 最著名的叫做五狗:
각설무삼사기살오왕 권경중외 당시위삼사우익 약유수인 최저명적규주오구
각설하고 무삼사는 이미 5왕을 죽이고 안팎으로 권력이 안팎으로 기울여 당시 무삼사의 날개는 대략 몇명이 있어 가장 저명한 사람은 5구[5마
却說沈約夜臥床中, 精神恍惚, 似覺舌被割去, 痛不可耐, 乃?命呼救。
각설심약야와상중 정신황홀 사각설피할거 통불가내 내변명호구
?命 [p?n//m?ng] ① 목숨을 아끼지 않다 ② 목숨을 내걸다
각설하고 심약이 야간에 침상에 누웠다가 정신이 황홀하여 마치 혀가 베인듯하고 통증을 참을수 없어 목숨을
Ⅰ. 단전호흡의 유래
단전 호흡이라는 명칭이 쓰여지게 된 것은 원래의 우리 전통 수련법이 중국으로 전해지면서 중국에서 그들 나름대로의 수련 체계를 만들면서 단학이라는 학문적 체계를 완성하면서 형성된 이름이다.
전통 수련법에서 단전 호흡에 대한 어원을 찾아보면 숨쉬기라는 표현을
2) 유교자본주의
유교는 본래 자본주의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끼칠 문화로 평가받지 못했다. 막스베버는 유교보다 서구의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자본주의의 등장과 발전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고 보았다. 유교는 개인에게 우주의 질서에 순응할 것을 요구하고, 예의를 준수하고 사회질서의 안정과 조화
1. 서론
현재 동북아시아 3국은
2000년대 들어 동아시아의 외교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예전부터 지속되고 있었던 일본 역사 교과서 및 과거사 사과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남아 있으며, 최근에는 한일 간의 독도문제와 중일 간의 센카쿠 열도 영유권 분쟁으로 군사적 충돌 위기까지 있었
(1) 노자
- 天地不仁 (5장)
천지는 불인(不仁)합니다. 이 문장에는 상당히 섬칫한 경고가 들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을 특별한 존재로 인식하는 서양 기독교주의적 사고와는 달리 노자의 자연은 사사로운 것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만물을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공평무사하게 다스리는 것입니다
Ⅰ. 개요
자하의 논의에 들어 있는 교육의 개념은 행의 학습과 문의 학습이라는 두 개의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면서도 결국에는 행의 학습만을 인정하게 되는 모순적인 론의를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개념은 자유가 행의 학습을 비판한 것을 반박하는 가운데 드러난 것으로서, 론
Ⅰ. 개요
석가의 가르침을 원형에 가장 가깝게 전승하고 있는 문헌은 {아함경}(阿含經)이다. 아함경에서 가장 대표적인 석가의 사상은 사성제설(四聖諦說: 苦集滅道)과 삼법인설(三法印說)로 압축할 수 있다. 이 두 이론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여기에서 우리는 세계현상에 대한 석가의 근
1.들어가며.
격물치지(格物致知)라는 사상에 조사를 하기에 앞서 그 뜻의 윤곽조차 그려지지가 않았다. 그래서 가장 우선은 글자 그대로의 뜻을 먼저 알아보기로 했다.
2.대학(大學)에서의 격물치지
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는 善治其國하고 欲治其國者는 先齊其家하고 欲齊其家者는 先修其身하고 浴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