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에 오는 모음"l"나"j"의 영향으로 그 앞의 모음"ㅏㅓㅜㅗ"등이 "ㅐㅔㅙㅟ"바뀌는 현상으로 「ㅣ역행동화」라 한다. 아비→애비, 먹이다.→멕이다, 토끼→퇴끼, 구경→귀경 등이 그 예로다.
움라우트는 ㅣ역행동화 이므로 역행동화이면서 원격동화이다. 움라우트의 어형은 표준어로 인정하지 않지만
※<새·겨·알·기>
표준 발음법 제3장 소리의 길이
제6항 모음의 장단을 구별하여 발음하되, 단어의 첫 음절에서만 긴 소리가 나타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눈보라[눈ː보라] 밤나무[밤ː나무]
(2) 다만, 합성어의 경우에는 둘째 음절 음절 이하에서도 분명한 긴소리를 인정한다.
반신반의[반ː
添加) - 형태소가 합성될 때에 그 사이에 음운이 덧붙음
・축약(縮約) - 두 가지 음소가 하나로 줄어듦
・생략(省略) 또는 탈락(脫落) - 특정 음소가 사라짐
・첨가(添加) - 원래 없던 음소가 생겨남
- 문법 교과서와 『국어학개설』의 음운 변동의 분류체계를 비교해보면 『국어학개설』
添加)의 발전 과정을 거쳐야 했다. 그 과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화본소설(11세기)
첫째 단계는 이른바 ‘이야기꾼의 대본’, 즉, 화본형식의 출현이다. ‘화본’이란 한 마디로 송(宋)대 때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직업적 이야기꾼들이 쓰던 대본이다. 당대 진현장의 여행을
添加하여 당화시킨 엿을 만들어 모든 飮食 특히, 과자에 없어서는 안될 감미료가 되었다.
둘째, 主食과 부식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고, 主食에 따라 반찬을 구성하므로 완벽한 한끼 식사가 된다. 부식은 채소, 육류, 어류 등의 재료와 다양한 맛의 조미료로 조리법을 달리하여 여러 가지 반찬을 마련한
명대 중엽에 와서 중국 문학사상 가장 찬란한 장편 신마소설인 <서유기>로 완성되어 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무려 7백여 년이라는 장구(長久)한 세월에 걸쳐 민간에서의 연마와 첨(添加)의 발전 과정을 거쳐야 했다. 그 과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화본소설(11세기)
添加)된 것 또는 그 밖의 사유로 인체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는 것
5. 제18조에 따른 안전성 평가 대상인 농·축·수산물 등 가운데 안전성 평가를 받지 아니하였거나 안전성 평가에서 식용(食用)으로 부적합하다고 인정된 것
6. 수입이 금지된 것 또는 제19조제1항에 따른 수입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수
添加)의 발전 과정을 거쳐야 했다. 그 과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화본소설(11세기)
첫째 단계는 이른바 ‘이야기꾼의 대본’, 즉, 화본형식의 출현이다. ‘화본’이란 한 마디로 송(宋)대 때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직업적 이야기꾼들이 쓰던 대본이다. 당대 진현장의 여행을
아랑곳없이 대개 교과전문가인 학자들의 시각에서 구성되어 왔으며 둘째, 학자들은 대개 자기 교과와 교과내용의 “多多益善”에 집착되어 있었고 셋째, 과목과 내용은 넣기는 쉽지만 빼기는 어렵기 때문에, 어떤 필요에 다른 교육과정 개정작업이 添削보다는 添加一路의 길을 걸어 왔기 때문이다.
添加)된 것 또는 그 밖의 사유로 인체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는 것
∙ 제18조에 따른 안전성 평가 대상인 농∙축∙수산물 등 가운데 안전성 평가를 받지 아이하였거나 안전성 평가에서 식용(食用)으로 부적합하다고 인정된 것
∙ 수입이 금지된 것 또는 제 19조제1항에 따른 수입신고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