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자학(성리학)의 흐름
중국의 성리학에 한국에 도입된 것은 주자 사후 100여년이 지나서 원나라로부터 이루어 졌다. 安珦이 도입한 성리학은 백이정, 우탁, 이제현, 이인복 등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충분히 소화되어 토착화하기 시작한 것은 牧隱 李穡에 이르러서였다. 목은 이색에 의하여 수용
Ⅰ. 序論
現代社會에서 法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더 말할 나위 없이 크다. 法治主義 또는 法의 支配로 상징되는 近代國家에서 法은 국가권력을 제한하여 국민의 自由와 權利를 보장하는 기능을 담당하였다. 더구나 현대에 이르러서 法은 적극적으로 社會福利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떠맡고 있다. 그런
求 赦(deprecatio) 가장 明證度가 낮은 변호로, 행위자의 不法한 의도(mala voluntas, malus animus)까지도 시인하되, ㉮ 행위자와 관련해서는 (i) 그의 (과거 또는 장래의) 흠잡을 데 없는 삶과 功을 고려해서 (ii) 혹은 피고인은 이미 현재의 訴追狀況으로 많은 고통을 받았는바, 이것은 補贖으로 볼 수 있으므로, (iii
論)〉(1642, 1647) 등 3부로 나누어졌는데 베이컨 학설보다 더 체계적으로 구축되었다. 제1부 〈물체론〉에서 그는 자연학(自然學)을 철학의 기초에 두었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상인(形相因)·목적인(目的因)을 버리고 전실재(全實在)를 물체와 그 운동이라는 동력인(動力因)만으로 설명하려는 유물론, 즉
王政 在於先知民數 目今役煩民散 勢將空虛
라 하여 백성들의 逃散으로 장차 나라가 텅 비게 되었다고 우려하며 시급한 민인파악을 건의하였다. 호패제 시행 논의는 宣祖代에도 여러 차례 있었다. 이와 함께 私賤革罷論과, 호적 정비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등 민인파악을 위한 여러 논의가 있어 왔다.
論)들이다중국산문은 기사(紀事)를 중심으로 하는 역사 산문과 치세 경륜의 입언(立言)을 중심으로 하는 제자 산문으로 나뉜다. 제자산문의 내용은 치국(治國)의 방법에 관한 체계적인 담론으로서 주로 정치사상의 성격을 띠었다.
제자산문 (諸子散文)
선진 제자산문의 발전을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변화
▪ 禪讓사상의 대두
- 董仲舒의 春秋災異思想 (혹은 天人相關論)을 제시
→ 유교가 國敎化 되면서 讖緯說의 모습을 띄게 됨
“天下는 天下人의 天下이며, 한 사람의 天下가 아님을 밝혀야 한다” - 谷永 -
⟹ 기존 왕조 권위를 위협, 새로운 왕조 출현의 정당성을 뒷받침
王政)을 보필하는 충실한 관료 이상의 역할이 부여되지 않았다. 양반이 정치의 주도세력으로 대두하는 것은 사림의 집권과 더불어 정치적 이데올로기로서 성리학이 수용되는 16세기에 이르러서였다. 사림의 정치참여는 단순한 관료로서가 아니라 붕당이란 정치세력으로 이루어졌는데, 그것은 지금까
論)을 일제히 내세우게 되었으며, 번의 단위를 넘어 전국민적 통일을 목표로 삼는 하급무사나 시민계급의 움직임을 경계하는 유력 웅번의 영주층들은 공무합체(公武合体)를 주창하게 되었다. 공무합체운동을 추진하였던 사쯔마(薩摩)번과 존왕양이론을 번론(藩論)으로 정한 죠슈(長州)번은 여러 번
論)》을 썼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그는 인간의 마음 속에 숨어 있는 비합리적 현실을 꿰뚫어보는 날카로운 안목의 소유자였다. 말브랑슈의 철학에서도 형이상학적 사색과 심리적 관찰이 훌륭하게 융합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프랑스인의 기질은 반형이상학적(反形而上學的)으로, 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