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은 인류의 역사와 그 발생을 함께 했다고 볼 수 있으나, 현대적 의미에서의 관광은 로마시대로부터 생성되었다. 부의 축적과 소득의 증대를 바탕으로 가치관의 다양화, 여가 시 간의 증가, 이질적 문화에 대한 호기심, 교통수단의 발달 등으로 국제관광은 발전하기 시작하였으며 현대적 의미의 국
船遊歌)> <달거리> <십장가(十杖歌)> <방물가(方物歌)> <출인가(出引歌)>이다. 휘모리잡가로는 곰보타령·병정타령·맹꽁이타령이 있다. 남도잡가 입창으로는 <화초사거리> <보렴>이 유명하다. 잡가는 조선시대 마지막을 장식하는 서민들이 즐겨 부른 노래로, 그 연구가 《가요집성(歌謠
船遊歌〉·〈달거리〉·〈십장가 十杖歌〉·〈방물가 房物歌〉·〈출인가 出引歌〉이다. 〈유산가〉에서 〈선유가〉까지를 8잡가(八雜歌)라 하고, 〈달거리〉 뒤의 4가지 잡가를 잡잡가(雜雜歌)라고도 한다. 조선 말기에 발생한 것으로 서울의 청파동 일대인 사계(四契) 축 소리꾼들 사이에서 많이 불렸
船遊別曲)>, <유산가(遊山歌)>, <出世曲>, <關東소별곡>, <連行別曲>, <抒情別曲>, <金塘別曲>, <金剛別曲>, <耽羅別曲>, <附與路頂記>, <百祥樓別曲>, <喜雪歌>, <鄕山別曲>, <龍湫遊泳家>, <入巖別曲>, <天風歌> 등이 이에 속한다.
4) 내면토로의 가사
사람은 생각한 것을 가슴에 품기도 하고 때로는 남
Ⅰ. 서론
Ⅱ. 잡가의 개념 문제와 장르 처리 문제
1. 잡가의 개념에 관한 문제
2. 잡가의 장르 처리 문제
Ⅲ. 잡가의 전반적 성격
1. 잡가의 특성
2. 담당층의 성격과 가창 시기
Ⅳ. 12잡가의 형식과 내용
Ⅴ. 잡가의 시가사적 의의
1. 형식적 측면에서의 의의
2. 내용적 측면에서의 의의
Ⅵ. 결론
김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
- 목 차 -
☞ 잡 가(歌)란?
☞ 잡가의 특징
☞ 잡가의 이해
☞ 잡가의 갈래적 특징
☞ 잡가의 연구시기에
따른 갈래규정의 논의
♡ 잡가(歌)란? ♡
조선 후기 서민층에서 불리던 민속악이다.
가사체의 긴 사설을 얹어 부르는 민속적인 성악곡의 하나이다. 가곡 ·가사와 같
잡가(雜歌)의 담당층과 장르의 성격
목 차
서론
본론
1. ‘잡가’개념의 변천과정
1) 20세기 이전 잡가의 존재 양상과 그 의미
2) 잡가집의 출판과 잡가의 위상
2. 개념 변천 과정을 통해 본 잡가의 정체
1) 비주류 장르의 범칭으로서의 잡가
2) 이종 교배된 잡종장르로서의 잡가
3) 격조의 우열과 잡가
4)
철저한 기록으로 다가가는
조선시대 궁중의 향연과 의례
1. 서론
한국민속문화사 “000”(이하 우리)는 이 보고서를 쓰면서 조선시대의 궁중의 향연과 의례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었다. 한국민속문화사 수업시간에는 관혼상제를 중심으로 민속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우리는 일반적으로 ‘서민들의 기층
[고전시가교육론]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에
대하여..
Ⅰ.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의 내용
▶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는 효종 4년(1653년), 작자 나이 67세 이후 전남 보길도의 부용동에 은거하면서 지은 것으로, 춘(春), 하(夏), 추(秋), 동(冬) 네 계절을 각각 10수씩 읊은 40수로 된 연시조다. 고려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