袁枚) 기윤(紀) 등의 문인들이 소설의 가치를 높이 선양하였다. 특히 김성탄은 《수호전》과 《서상기》를 《이소(離騷)》 《장자(莊子)》 《사기(史記)》 《두시(杜詩)》와 함께 ‘6재자서(六才子書)’라고 하여 소설을 정통문학과 동렬에 놓았다.
2) 독자층의 확대
일반 민중 가운데 소설을 감상할
袁枚 : 1716-1797)심덕잠(沈德潛 : 1673-1769)등이 각기 다른 시론을 내세워 발전시켰으며, 종송파는 전겸익(錢謙益 : 1582-1664)이 주도했다. 또한 이러한 유파와는 달리 자신의 창의와 개성을 살려 독자적인 시풍을 세우려던 시인들도 있었으며, 청말에는 황준헌(黃遵憲 : 1848-1905)을 중심으로 한 시계혁명(詩界
袁枚) ․ 기윤(紀昀) 등의 문인들이 소설의 가치를 높이 선양하였다. 특히 김성탄은 《수호전》과 《서상기》를 《이소(離騷)》 ․ 《장자(莊子)》 ․ 《사기(史記)》 ․ 《두시(杜詩)》와 함께 ‘6재자서(六才子書)’라고 하여 소설을 정통문학과 동렬에 놓았다.
2) 독자층의 확대
袁枚 : 1716-1797)․심덕잠(沈德潛 : 1673-1769)등이 각기 다른 시론을 내세워 발전시켰으며, 종송파는 전겸익(錢謙益 : 1582-1664)이 주도했다. 또한 이러한 유파와는 달리 자신의 창의와 개성을 살려 독자적인 시풍을 세우려던 시인들도 있었으며, 청말에는 황준헌(黃遵憲 : 1848-1905)을 중심으로 한 시계혁명(
Ⅰ. 서 론
한중은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가 되었다. 몇 년전 사드문제로 인하여 양국 간의 갈등도 있지만 잘 해결 되었다. 옛날부터 우리나라와 교류가 있어왔기 때문에 우리의 역사적 흐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영향은 우리 선조들의 생활양식, 사고방식을 비롯한 문화 전반에 그대
하위징아(호이징가, Johan Huizinga)는 사회에 질서를 잡아주는 제도들이나 그것들의 영광에 공헌하는 학문들의 대부분의 근원을 놀이정신에서 찾는다. 법률, 정치, 음악, 시가, 전쟁 등도 이 범주에 들어간다. 그의 놀이 정신은 규칙(rule)이 있는 경쟁놀이를 지배하는 정신, 즉 창조성에 대한 탐구이다.
1. 놀
o 표현·효용론적 관점과 분리하여 설명한 기교론적 견해·1-심약(沈約, 441~513)
-四聲理論(성조 구분에 바탕한 운율을 형식화함).
-妙達此旨, 始下言文”(《宋書》<謝靈運傳>), 운율상의 정확한 지식이 문학에 필요하다.
王之渙(唐, 688~742), 登雀樓 中國 山西省 永濟縣 黃河江邊에 있는 3層 樓閣
白日依山盡
B. 문학 비평-1. 문학 이론-a. 문학 본체론(존재론)-문학의 기본적인 성격과 기능
b. 문학방법론(현상학적방법론적)-형식(form), 장르(genre), 문체(style), 기교(technique)
2. 실제 비평-해석(기술과 분석)과 평가
Ⅱ. 문학비평 연구
A. 비평사
B. 비평의 비평-1. 이론 비평의 비평-a.비평 본체론(존재론)-비평의 기본적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
제1장 도학적 관점(도덕 교육과 사회 비평)
1. 입장
(1) 정통적인 유가(儒家)들
(2) 시는 근본적으로 도덕 교훈의 일종.
(3) 시의 기능은 사회적정치적 사건의 논평 포함.
(4) 공자를 그들 견해의 典據로 인용.
① 공자 -『논어(論語)』: 시경을 도덕적 영향을 발휘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