追崇問題)와 현종대의 자의대비(慈懿大妃) 복상문제(服喪問題)등 왕신의 전례문제가 제기되어 조신(朝臣)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유림이 전례논쟁에 참여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예제와 그 근거 논리가 당시 사대부들의 연구와 저술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追崇問題)와 현종대의 자의대비(慈懿大妃) 복상문제(服喪問題)등 왕실의 전례문제가 제기되어, 조신(朝臣)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유림이 전례논쟁에 참여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예제와 그 근거 논리가 당시 사대부들의 연구와 저술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2. 예학의 강화
1) 천리(天理)와 예제(禮
追崇問題)와 현종대의 자의대비(慈懿大妃) 복상문제(服喪問題)등 왕신의 전례문제가 제기되어, 조신(朝臣)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유림이 전례논쟁에 참여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예제와 그 근거 논리가 당시 사대부들의 연구와 저술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한국철학사 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追崇問題)와 헌종 대의 자의대비(慈義大妃) 복상문제(服喪問題) 등 왕실의 전례문제가 제기되어, 조신(朝臣)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유림이 전례논쟁에 참여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예제와 그 근거 논리가 당시 사대부들의 연구와 저술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追崇)을 반대했으며, 평안 감사(平安監事)로 재직시 선천 부사(宣川府使) 이 계가 잠상(潛商 : 법령으로 금하는 물건을 암암리에 팔고 사는 장사) 문제로 청나라에 가서 망군부국(忘君負國)의 고자질로 조선의 조정을 믿고 전횡을 일삼자 이를 잡아 효수(梟首)하여 민심을 통쾌하게 했다. 그가 평양에서
追崇)이나 존호가상(尊號加上), 빈전(殯殿)이나 혼전(魂殿)의 마련에서 능원(陵園)의 조성 및 이장에 이르는 각종 상례(喪禮), 신주를 태묘(太廟)에 모시는 부묘(祔廟)를 비롯한 여러 제례(祭禮)가 있다. 그밖에 국왕이 모범을 보이기 위하여 몸소 농사를 짓는 친경(親耕), 궁궐 건물의 건설 및 보수, 공
정당성을 구체적으로 입증해야 했다. 왕위계승의 정통성에서 야기되는 문제들이 인조정권의 존립마저 위협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인조의 왕위 계승은 10여년 간의 논란 끝에 원종(定遠君) 추숭전례(追崇典禮)로 정통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원종을 추숭하여 종법적인 부자관계를 유지하고 ‘선조
병자호란 농성기간 중 김상헌과 최명길의 양면적 역사인식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김상헌은 청나라와 타협을 거부하는 '척화(斥和)'를 주장하였다. 반면에 최명길은 명분을 굽혀서라도 국가를 보존하는 '주화(主和)'를 선택하였다. '척화'와 '주화'로 상반된 양인의 입장은 영화‘남한산성’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