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새마을금고의 역사
새마을금고는 신용협동조합법이 제정되기 이전에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을 때 새로운 의욕을 고취하기 위하여 재건국민운동 본부에서 향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1963년 5월25일 경상남도 산청군 생초면 하둔리, 5월26일 창녕군 성산면 월곡리, 6월3
지역사회공동체는 사회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어온 것이라고 할 수 있으나 사회가 발전하고 사회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화되어 왔음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지역사회공동체의 변화 형태에 대하여 전통적 공동체와 현대적 공동체로 구분하여 보기로 한다.
1. 전
1. 조광조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조광조의 생애
1482년 음력 8월 10일생으로 자는 효직, 호는 정암이다. 개국공신 조온의 5대손으로 사헌 부 감찰 조원강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김굉필의 문하에서 성리학을 공부한 조광조는 1510 년 29세의 나이로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며, 1515년 조지서사지로 임명
Ⅰ. 서론
한국 전통윤리사상은 조선조에 논의의 초점이 되었던 道學의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의 본질이 존엄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여 이를 진실 되게 실천하는 것으로 도학은 풀이된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그 자체는 고금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보통
훈구(勳舊)와 사림(士林)의 대립 구도는 성종에서 연산군, 그리고 중종에 이르는 시기에 집중 부각된다. 그리고 명종 대를 마지막으로 훈구는 사라지고 사림이 주도권을 잡는 시대가 도래하게 되는 것이다. 훈구세력들은 그보다 더 거슬러 올라가 세조(수양대군)의 계유정난을 기점으로 세조를 지지하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건국이념인 ‘홍익인간’이념과 동양 권에 널리 퍼져있는 유교, 불교, 도교의 사상을 바탕으로 백성에 대한 구휼제도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주로 농업이 중심이 되었던 고대에는 고조선, 고구려․백제․신라, 고려, 조선 등 나라의 이름은 다르지만 자기 땅에서 난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여씨향약언해(呂氏鄕約諺解)
1. 저자와 생애
-『여씨향약』은 『주자증손여씨향약(朱子增孫呂氏鄕約)』의 약칭으로, 이는 11세기 초 중국 북송(北宋) 때 남전여씨(藍田呂氏)가 만든 향약을 주자가 증보·가감한 것이다. 이를 1518년(중종 13)에 김안국(金安國)이 번역한 책이 바로 조사대상인 『여씨향약언
서론
향약(鄕約)은 조선시대 향촌 사회의 자치규약으로, 서원과 함께 향촌 사회에서 사림의 지위를 강화하는 데 기여
모체가 되는 것은 중국 송(宋)의 남전여씨문중(藍田呂氏門中)에서 그 향리를 교도하기 위하여 만든 《여씨향약(呂氏鄕約)》
여씨향약은 주자의 가감, 증보에 의하여 《주자증손여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