Ι. 서론
필자는 어렸을 때 인천에 살았지만, 고등학교 때 가족 전체가 이사를 오게 되면서 현재 사는 곳 기산동(행정구역: 진안동)으로 이사를 오게 되었다. 이곳에 이사를 왔을 때가 약 10년 전인데 그때만 해도 진안동은 엄청 낙후된 동네였다. 게다가 화성 연쇄살인이 일어났던 곳이라고 하여 다소 무
龜峰)에 올라가 가락(駕洛)의 9촌(村)을 바라보고, 드디어 그 곳에 가서 나라를 열고 이름을 가야(加耶)라 하였다. 후에 금관국(金官國)으로 고쳤다.
(三國史記 金庾信傳)
<사료 3 >
首露王 壬寅三月卵生 是月卽位 理一百五十八年 因金卵而生 故姓金氏 開皇曆載. 임진년(A.D 42) 3월 알에서 태어나 같은 달
구지가(龜旨歌)
龜何龜何(구하구하)
首其現也(수기현야)
若不現也(약불현야)
燔灼而喫也(번작이끽야)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어놓아라.
만약 내놓지 않으면
구워서 먹으리.
시어 풀이
* 구하(龜何): 거북에는 여러 설이 있으나 내체로 용과 함께 신령스런 존재로 주술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임
예학을 통하여 본 천주교, 개신교의 지방별 복음수용
1. 서론
우리나라에 儒學이 들어오면서 畿湖지방(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황해도)과 嶺南지방(경상도)은 다른 해석을 하여 기호지방에서는 율곡을 중심으로, 영남에서는 퇴계를 중심으로 하는 학파가 형성된다 儒學의 分派는 李滉, 曺植학파를 중심
Ⅰ. 주자학(성리학)의 기능
인간들의 상호관계를 규정하는 체계적인 이념→ 군신․부자․부부의 관계를 상하의 주종관계로 규정한 삼강은 오륜의 핵심이다.
1. 효
인간이 평생 지켜야 할 도리이다. 모든 행위의 근원인 동시에 모든 사회관계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강조되었다.
효가 임금에
Ⅰ. 주자학(성리학)의 특징
1. 정주학의 특징
우선 지적할 수 있는 특징은 정주계(程朱系) 성리학의 풍토가 지배적이라는 점이다. 육왕계(陸王系)의 심학(心學)은 일찍이 15세기말부터 전해져 학자들 사이에서 상당히 연구되었던 듯하다. 그러나 앞서 말한 대로 그것은 유입 초기부터 退溪 등 程朱계
성산가단을 빛낸 시인은 정철(鄭澈. 1536~1593)이다. 정철은 원래 서울 출신이지만, 관직에 진출했던 기간을 제외한 나머지 반생을 호남에서 지내면서 송순 이래의 전통을 잇고, 여러 사람과 교유하면서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수련을 쌓았다. 가사를 여러편 짓고, 시조는 90여 수나 된다. 호남가단
율곡 사계의 학통을 이어받아 율곡의 성리학을 주자학의 정통을 이은 것으로 만든 사람은 우암 송시열이다. 우암은 퇴계와 우복의 학설을 공격하고 율곡의 설이 옳음을 논증하는데 평생을 바쳐 노력했는데 이는 당시에 예송문제로 격화된 당쟁과 무관하지 않은 듯하다. 우암이 48세때 유직柳稷등이 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