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국․일본의 가면희를 비교하는 데 있어서 두 가지 관점이 가능하다. 첫째는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작업으로서 주로 문헌자료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둘째는 영향관계와는 무관하게 동이점을 비교하여 공통점을 통해서는 동아시아적 보편성을, 차이점을 통해서는 민족문화적 특징을 이해
1. 가면극 관련 문헌기록
① 삼국시대
삼국시대에는 중국으로부터 산악(散樂) 또는 산악잡희(散樂雜戲) 산악잡희는 죽방울 받기, 솟대타기, 칼 던지기, 줄타기, 칼 삼키기, 불 토해내기, 쌍칼 돌리기 등의 곡예와 묘기, 그리고 각종 동물로 분장한 가면희와 흉내내기 연희, 악기 연주 등으로 구성되
가면희가 존재하였으므로 이미 신라시대의 가면극은 상당히 발달하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함께 고구려의 무악(舞樂), 백제의 기악(伎樂)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 전래의 산악백희(散樂百戱_가 향악화(鄕樂化)되었다. 이는 고려의 산대잡극으로 이어지며, 조선전기에는 각종 가면희가 선행
가면희, 가면무 혹은 가면극을 통칭한다. 일반적으로 가면을 이용한 놀이를 통칭 가면희라 하고, 가면을 이용한 본격적인 연극을 가면극이라 한다. 탈을 쓰고 노는 사람을 탈꾼, 탈광대라고 하였다. 고대의 기록에는 탈과 탈꾼을 괴뢰, 귀두, 귀뢰, 면구, 가두, 대면, 가수 등으로 통칭하였다. 이는 탈이
강릉관노가면극
시작하기전 가면극이란?
가면극이란 연기자의 일부 또는 전원이 얼굴에 가면을 쓰고 등장하여 연풀하는 극으로, 가면희 또는 탈놀음이라고 불린다. 가면이 연극에 사용된 것은 문명사회를 막론하고, 민족이나 기대의 예전과 지금을 초월하게 한다. 가면은 얼굴을 가리는 특수한 조명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