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국․일본의 가면희를 비교하는 데 있어서 두 가지 관점이 가능하다. 첫째는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작업으로서 주로 문헌자료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둘째는 영향관계와는 무관하게 동이점을 비교하여 공통점을 통해서는 동아시아적 보편성을, 차이점을 통해서는 민족문화적 특징을 이해
1. 가면극 관련 문헌기록
① 삼국시대
삼국시대에는 중국으로부터 산악(散樂) 또는 산악잡희(散樂雜戲) 산악잡희는 죽방울 받기, 솟대타기, 칼 던지기, 줄타기, 칼 삼키기, 불 토해내기, 쌍칼 돌리기 등의 곡예와 묘기, 그리고 각종 동물로 분장한 가면희와 흉내내기 연희, 악기 연주 등으로 구성되
가면희가 존재하였으므로 이미 신라시대의 가면극은 상당히 발달하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함께 고구려의 무악(舞樂), 백제의 기악(伎樂)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 전래의 산악백희(散樂百戱_가 향악화(鄕樂化)되었다. 이는 고려의 산대잡극으로 이어지며, 조선전기에는 각종 가면희가 선행
가면희, 가면무 혹은 가면극을 통칭한다. 일반적으로 가면을 이용한 놀이를 통칭 가면희라 하고, 가면을 이용한 본격적인 연극을 가면극이라 한다. 탈을 쓰고 노는 사람을 탈꾼, 탈광대라고 하였다. 고대의 기록에는 탈과 탈꾼을 괴뢰, 귀두, 귀뢰, 면구, 가두, 대면, 가수 등으로 통칭하였다. 이는 탈이
강릉관노가면극
시작하기전 가면극이란?
가면극이란 연기자의 일부 또는 전원이 얼굴에 가면을 쓰고 등장하여 연풀하는 극으로, 가면희 또는 탈놀음이라고 불린다. 가면이 연극에 사용된 것은 문명사회를 막론하고, 민족이나 기대의 예전과 지금을 초월하게 한다. 가면은 얼굴을 가리는 특수한 조명품
쓰고 춤출 때 이 노래를 불렀다고 하며, 조선시대에 들어와 세조 때는 대부악으로 확장된 가면희에서 불렀고, 《시용향악보》에는 조선시대에 지은 《잡처용》이란 노래가 실려 있다.
처용가 이야기
처용가
이야기
처용》이란 노래가 실려 있다.
『악학궤범』에 수록된
처용탈의 모습이다.
극적 요소를 다분히 지니고 있는 무검무(無劍 ).처용무(處龍舞).無 舞 등 가면희가 존재하였으므로 이미 신라시대의 가면극은 상당히 발달하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함께 고구려의 무악(舞樂), 백제의 기악(伎樂)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 전래의 산악백희(散樂百戱_가 향악화(鄕樂化)되었다.
줄타기의 개요과 특징, 종류, 역사에 대하여
줄타기는 대한민국의 무형문화재이다. 줄타기는 놀이마당에서 줄광대가 공중에 맨 줄 위에서 삼현육각의 연주에 맞추어 어릿광대와 함께 재담과 춤, 소리, 발림을 섞어가며 갖가지 잔노릇(기예)을 벌이는 줄놀음이다.
2011년 11월 28일, 줄타기는 유네스코 인
1. 들어가며-산대놀이
산대놀이는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도 일대의 우리나라 중부 지방에 전해져 오는 탈놀이의 이름이다. 이것은 고려 시대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에 발전한 일종의 가면극으로 여러 가지 가면을 쓰고 하는 연극이다. '산대' 는 산대놀음을 하기 위하여 마련한 임시 무대이며, 한길가나
1.들어가며-서낭제 탈놀이
매년 일정한 날짜가 되면 지역민들은 서낭신이 있는 신성한 공간에서 마을의 평화와 작물과 어획의 풍년을 기원한다. 이것을 서낭굿이라고 하는데, 이런 서낭굿에서 이뤄지는 가면극을 서낭제탈놀이라고 한다. 김두현은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제의 관노탈놀이를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