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요’의 빈번하는 분포서열은 다음과 같다.
1.주제어>주어
2.문말>문중(종결어미 뒤)
3.문중에서 연결어미 뒤
결국 연결어미 뒤>주어(주제어가 있는 경우엔 주제어)
4.체언 뒤
5.부사 뒤
본론에서 좀더 자세히 사례와 함께 살펴보자.
본론
<‘요’의 분포>
1. 주어+‘요’
#1.전부다 백
간투사처럼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해당 표현은 주로 학생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는 질문이 아닌 후행 발화를 이어 나가기 위한 담화 전략으로 사용되었는데, 학생 입장에서는 이해를 강요당하는 부담을 얻을 수 있다.
내면적 측면
본시 수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지난
장애: 말더듬 장애가 대표적이다. 말더듬이란 말의 흐름이 운동신경적인 오류들, 예를 들어, 소리나 음절의 반복, 간투사 삽입, 소리의 연장, 소리의 막힘이나 주저함 등으로 인해 방해를 받아 말의 유창성이 깨어지게 되는 장애를 뜻하며, 때로는 불안이나 긴장, 혹은 회피행동들이 수반되기도 한다.
)
- 삼국유사 曰, “도솔가에 ‘차사사뇌격(嗟辭詞腦格) 향가 가운데 10구체 향가만을 이르는 말.(조윤제 박사 학설)
’ 이 있다.”
└> 아으, 아야 등. 감탄사와 같은 것.(=간투사)
① ‘사뇌가’ 라는 시가의 격조를 가지고 있었음
② 도솔가의 격조가 감탄적·서정적인 사뇌가의 격조를 내포하고 있었음
간투사라고 불리기도 한다. 감탄사는 문장에서 독립적으로 사용한다는 의미의 명칭이지만 담화표지는 감탄사의 기능이 문장을 넘어 담화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 붙여진 명칭이다. 담화표지에는 여러 가지 기능과 종류가 있다. 본고에서는 담화표지의 의미와 여러 가지 기능을 알아보고 수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