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요’의 빈번하는 분포서열은 다음과 같다.
1.주제어>주어
2.문말>문중(종결어미 뒤)
3.문중에서 연결어미 뒤
결국 연결어미 뒤>주어(주제어가 있는 경우엔 주제어)
4.체언 뒤
5.부사 뒤
본론에서 좀더 자세히 사례와 함께 살펴보자.
본론
<‘요’의 분포>
1. 주어+‘요’
#1.전부다 백
간투사처럼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해당 표현은 주로 학생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는 질문이 아닌 후행 발화를 이어 나가기 위한 담화 전략으로 사용되었는데, 학생 입장에서는 이해를 강요당하는 부담을 얻을 수 있다.
내면적 측면
본시 수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지난
장애: 말더듬 장애가 대표적이다. 말더듬이란 말의 흐름이 운동신경적인 오류들, 예를 들어, 소리나 음절의 반복, 간투사 삽입, 소리의 연장, 소리의 막힘이나 주저함 등으로 인해 방해를 받아 말의 유창성이 깨어지게 되는 장애를 뜻하며, 때로는 불안이나 긴장, 혹은 회피행동들이 수반되기도 한다.
)
- 삼국유사 曰, “도솔가에 ‘차사사뇌격(嗟辭詞腦格) 향가 가운데 10구체 향가만을 이르는 말.(조윤제 박사 학설)
’ 이 있다.”
└> 아으, 아야 등. 감탄사와 같은 것.(=간투사)
① ‘사뇌가’ 라는 시가의 격조를 가지고 있었음
② 도솔가의 격조가 감탄적·서정적인 사뇌가의 격조를 내포하고 있었음
간투사라고 불리기도 한다. 감탄사는 문장에서 독립적으로 사용한다는 의미의 명칭이지만 담화표지는 감탄사의 기능이 문장을 넘어 담화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 붙여진 명칭이다. 담화표지에는 여러 가지 기능과 종류가 있다. 본고에서는 담화표지의 의미와 여러 가지 기능을 알아보고 수많은
간투사 등의 담화 표지의 사용이나 간접 표현과 같은 의사소통의 전략이 거의 다루어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초급이건 중급이건 숙달도에 상관없이 학습자들이 접하게 되는 교실 밖의 실제적 환경에서는 구어적 표현이 지배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문법 항목의 교육에 있어서도 난이도와 함
간투사를 넣게 하였으며, 또한 말을 더듬으려고 할 때, 발뒷꿈치를 올리면서 말하는 방법을 가르
쳤다. 또한 연설을 할 때 일정한 리듬을 가지고 적절한 휴지부분을 선정해서 읽어나가게 하였으며, 적응효과를 통해서 계속해서 반복해서 읽으면서 그 문장에 적응하게 하여 말더듬는 것을 줄여 나갔다.
Ⅰ. 국어 품사 동사의 특징
인간은 무엇보다 언어를 사용하여 서로 소통을 한다. 언어적 소통은 아!, 저런!과 같은 외마디(간투사/감탄사)로, 또는 맹견주의, 빌어먹을 놈!과 같은 단어의 연쇄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으나, 흔히는 주어+서술어, 또는 주어+보어+서술어로 짜여지는 문장을 가장 기본적인
비유창성
① 말더듬의 경우에는 말소리, 음절이나 낱말의 부분 반복이 많은데 비해 정상적인 비유창성은 낱말 전체와 구의 반복이 대부분이다.
② 더듬는 낱말이 100단어 당 10개를 넘지 않는다(Adams의 기준).
③ 낱말의 부분 반복보다는 간투사나 바꾸어 말하기가 더 많다(Van Riper의 기준).
간투사가 많이 사용되어서는 안 되며, 과도한 준말의 사용도 있어서는 안 된다.
‘사법개혁특별위원회’를 ‘사개특위’, ‘유엔안전보장이사회’를 ‘안보리’식으로 줄여 방송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전체 명칭을 다 말해주어야 한다.
외래어 남용의 예
세련돼 보이기 위해 쓰는 외래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