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의 형성
마르크스주의 비평이론은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앵겔스가 19세기 중후반에 각종 저서 및 편지를 통해 예술 일반과 문학에 대해 밝힌 자신들의 견해를 통해 그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으며, 그 이후에 이들의 문학예술론이 여러 사람에 의해 더 정교하게 다듬어지고 체계화되면서
갈래의 실제
<우리말본>은 품사 분류 역사상, 처음으로 그 이론적 원칙을 확립하고, 그 원칙인 구조론과 의미론에 의하여 10품사를 분류하되, 그 범주 개념이 이론적으로 분류되어 있음을 잘 알 수 있다.
4) 말본 체계의 종합성과 논리성
위에서 보인 품사 분류의 특징은, 두 가지로 집약하여 볼 수
문학의 갈래
(1) 개념
작품의 형식, 내용, 표현 등의 객관적 구성 계기에서 공통성(共通性)을 가지는 무리들로 구분하여 체계화한 일종의 틀을 말한다.
(2) 용어
보통 갈래라는 말을 사용하나, 좀더 세분화하면 큰 갈래와 작은 갈래로 구분할 수 있다.
*큰 갈래 : 시대와 장소를 초월해서, 문학 작품
체계성,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관계,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회, 언어와 문화의 관계 등
② 국어의 구조에 대한 지식: 음운의 체계와 변동, 단어의 갈래와 형성, 국어의 어휘, 문장의 구성 요소와 짜임새, 단어의 의미, 문장과 담화 등의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③ 국어
체계성,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관계,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회, 언어와 문화의 관계 등
② 국어의 구조에 대한 지식: 음운의 체계와 변동, 단어의 갈래와 형성, 국어의 어휘, 문장의 구성 요소와 짜임새, 단어의 의미, 문장과 담화 등의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③ 국어의 사용에 대한 지식: 표
I. 서론
문학사라는 것은 한 시대의 사회ㆍ문화적인 현상들과 요소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창작된 개별의 문학 작품들, 갈래들 간의 연속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설명해 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학사를 교육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문학 작품을 각각의 개별 작품의 차원
갈래인 ‘품사’와 함께 단어의 갈래로 묶을 수 있고, 단어와 어휘 영역을 분리시켜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근거도 없으므로, 굳이 ‘어휘’라는 하위 영역을 하나 더 두어 내용 체계를 복잡하게 만들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7차 교육과정의 ‘어휘’ 영역에 속하는 교육 내용은 ‘단어’ 영역
『국어문법』의 체계는 <국문의 소리>, <기난갈>, <짬듬갈>, <기갈래의 난틀>, <기몸박굼>, <기몸헴>, <기뜻박굼>, <이온글의 잡이>로 이루어져 있다. 이 체계에서 관심을 끄는 것은 통사론에 해당하는 <짬듬갈>이 형태론에 해당하는 <기난갈>과 <기갈래의 난틀> 사이에 위치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체계를 가
갈래를 암기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해서다. 문학제재를 수업할 때 학생들이 문학의 갈래를 이해한다기 보다는 무엇은 수필, 무엇은 소설, 하고 외우는 것을 보았다. 이런 학생들을 보면서 문학 갈래 구분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작품에 적용하여 작품을 더욱 체계적으로 보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