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민중 신학과 주체사상의 대화
오늘 민중 신학과 주체사상은 그 사상에서의 차이보다, 공통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으며, 민족과 인본주의에서 그 둘은 크게 동일한 기반을 가진다.
(1) 민족주의
민중 신학이 기독교신학의 토착화일 때 주체사상은 마르크스주의의 민족적 토착화라고 생각한다. 둘
<선군정치 총정리- 서옥식(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한남대 국방전략대학원)>
-선군정치가 완성된 사회주의 정치방식, 21세기의 정치방식이라는 주장에 대한 비판
북한은 지금까지의 사회주의는 ‘기나긴 과도기’에 불과하며 선군정치야 말로 ‘사회주의 정치의 정상(頂上)을 이루는 완성된 정치방식
2.해석
배는 강 위를 떠다니고
작은 배 강 위를 떠다니고
큰 배는 바다를 떠다니네
하지만 하늘을 떠다니는 구름
그 배들보다 더 아름다워
강 위에 다리가 있네
더없이 아름다운 모습으로
하지만 하늘에 다리 놓고
나무들 위에 솟아
땅에서 하늘로 길을 놓은 무지개
그 다리들보다 훨씬
강위를 만나게 된다. 그에게서 정만조는 시문을 충실히 익혀 문명을 얻었고 글씨도 인정받게 된다. 그리하여 젊은 시절부터 시문에 능하였고 변려문에 뛰어나 전국에 명망을 날렸다. 이것을 바탕으로 문집인『무정전고』를 남겼다. 그러니 여는 양반집 자제출신의 벼슬아치와는 달리 그는 지식인 관리
④憂國衷情과 抗日의 노래
19세기로 접어든 조선은 국론이 삼분오열하며 결국 경술국치에 이르게 되었다. 이처럼 위태로운 조국의 현실을 표출한 대표적 문사는 강위, 이건창, 황현, 김택영으로 이어지는 韓末四家들이다. 그 중에서도 강위와 이건창은 아직 망국 이전의 인물이라서 우국충정의 시
강위신주자사 취도후우하칙삭관 장유담주 월년역사령자진
*하이난성 단저우(?(멜 담; ?-총15획; da?n)州)
노암의 죄가 동시에 고발되어 신주자사로 강등되어 출발한 뒤에 또 칙령으로 관직 삭탈되어 담주에 유배되어 다음해 또 자진하게 했다.
(炎炎者滅, 隆隆者絶。)
염염자멸 륭륭자절
隆隆 [l?ngl?ng]
강위의 카자크마을에 주둔하고 있던 포병대로 지원하고 사병계급으로 들어갔다. 1852년에 그는 최초의 이야기<유년시절>를 완성하여 이 작품을 <현대인>지에 발표할 목적으로 네크라소프에게 보냈다. 이 이야기는 즉시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고 문학계에서 톨스토이의 위치를 확고히 해 주었다.
톨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