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의 겸애는 <兼愛 上>, <兼愛 中>, <兼愛 下>세 편 가운데 나타나 있습니다. <兼愛 上>에는 ‘혼란(亂)’은 ‘불상애(不相愛)’에서 오며, ‘안정(治)’은 ‘겸상애(兼相愛)’에서 온다는 주제가 반복되어 서술되어 있습니다. <兼愛 中>에서는 “겸(‘兼相愛 交相利’의 줄임말)이 좋긴 하나 그것은 ‘어
VII. 곧창자와 항문 장애 대상자 간호 치핵(Hemorrhoids =치질)
? 치핵: 항문 부위 정맥이 지나치게 확장된 정맥류
- 내치핵: 내조임근 위쪽 VS - 외치핵: 외조임근 바깥쪽. 항문 주위에서 보임
원인
- 정맥압의 상승
- 배변 시 긴장(힘주기), 변비, 오랫동안 좌위, 임신, 비만 등 항문 주위 압력이 ↑ 시 발생
Ⅰ. 서 론
현대의 사회는 변화의 시대이고 개혁의 시대라 할 수 있다. 과학의 발전과, 산업구조의 변화와 함께 도시의 형성으로 인한 인구의 이동이 이루어 졌고, 현대는 지식이 힘이 되는 지식 구조 사회로의 도래를 이룩하였다. 이렇듯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빨리 발전해 가는데 그에 맞도록 우리가
공자
1. 도덕사상
①仁
타인을 사랑하는 것
최고의 특정 덕목을 지칭하는 동시에 모든 덕목을 포괄하는 개념
인간의 선천적 보편적 품성인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최고 목표로서의 인간상
내적 측면- 극기. 사욕을 극복함으로써 완성되는 내성의 경지
외적 측면- 애인. 차별적 점진적 사랑을
애구
북위 군주는 호태후 용색을 보니 부득불 양심이 발현되어 곧 머리를 조아리고 그만두길 권하고 여러 신하도 또 엎드려 애절하게 구했다.
胡太后置諸不理, 反令侍女覓取快剪, 立卽削髮。
호태후치제불리 반령시녀멱취쾌전 입즉삭발
호태후는 처리하지 않고 반대로 시녀를 시켜 잘 드는 가위를
. 이런 상황의 연속을 끊고자 묵가는 묵가 사상의 기둥이 되는 겸상애설(兼相愛說)을 주장하였다. 인간충돌의 근본원인을 서로 사랑하지 않음(不相愛)을 서로 겸하여 사랑함(兼相愛)으로 직접 전환시키려 하였다. 그리하여 ‘겸애(兼愛)’는 묵가사상의 대표개념으로 이해되어진다.
3. 묵가의 사상
애보주
당나라 초기에 갈살나칸이 큰 구슬을 공물로 보내 고조가 대면해서 갈살나에게 가르침을 폈다. “짐은 왕의 충성을 중시하지 보물구슬은 아끼지 않소.”
因將珠給還, 特封他爲歸義王。
인장주급환 특봉타위귀의왕
구슬을 돌려보내서 특별히 그를 귀의왕에 봉했다.
惟曷薩那朝唐, 部衆皆不
Ⅰ. 사랑 예화자료 사례
1. 천국과 지옥의 차이
어떤 사람이 천국과 지옥을 구경하게 되었다.
마침 지옥은 식사 시간이었다. 그 곳에서는 모두 겸상을 하고 있었는데, 팔보다 훨씬 긴 젓가락으로 먹되 한 번 떨어뜨린 음식은 다시 집어먹을 수 없다는 규칙이 있었다. 사람들은 제각기 음식을 집어서
‘ 밥알이 곤두선자’등이 있다
부정적인 의미로는 ‘밥 값도 못한다’ ‘ 밥 도둑’ ‘밥 벌레’ ‘밥 통’등이다
우리나라의 음식 차리는 법은 평면 전개형(공간형) 이며 밥상에 차려 놓고 먹되 혼자 먹는 즉 독상이 우리의 전통양식이다
때로는 겸상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원칙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