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동마을
(1) 개 요
월설의 양동은 안동의 하회마을과 함께 현존하는 대표적인 조선조의 동성취락으로써 그곳에서는 한국에서도 보기드문 수많은 조선조의 상류주택을 포함하여 150호가 집중되어져 있다.
양동은 경주로부터 북방 25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하고 있다. 국도의 녹음속에
경주부(慶州府) 고적조(古跡條)에 천관사(寺)에서 지은 것으로 추측되는 한시(漢詩)가 있는 것으로 보아 <원사(怨詞)>가 고려 때까지도 불려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원사>의 가사는 전해지지 않기 때문에 노래의 내용은 전혀 알 수 없고 설화를 바탕으로 추측하여 본다면 여인의 애끓는 노래가
23) 영남지방의 행정 관청인 안동대도호부(安東大都護府)가 설치되었다. 987년(성종 6) 동경(東京)으로 바꾸고, 유수사(留守使)를 두었으며 1012년(현종 3)에 다시 경주가 되었다. 한동안 경주부에 설치된 경상좌도(慶尙左道)의 감영(監營)이 1601년(선조 34)에 대구로 이동된 후 경주의 지위는 약화되었다.
경주부 관내의 밀양, 청도, 창녕, 영산, 현풍, 그리고 상주목 관내의 성주, 합천, 고령, 초계가 남명학파의 지역적 범위에 들어간다고 하겠다. 남명당시 그의 사우, 문인의 분포 지역과 그의 족적이 미친 범위는 경상우도를 벗어나기도 했지만, 17세기 후반 이래 남명학파의 지역적 범위는 대체로 위에 열
해석된다. 또 신라시대 창녀와 음방(淫坊)이 있었음을 이인로의 『파한집(破閑集』 및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 경주부(慶州府) 불우조(佛宇條)에 실려있는 김유신과 천관녀의 이야기를 들고 있는데, 원화와 화랑제도가 있을 당시에 매음풍속이 있었던 것을 기녀의 기원이라고 보고 있다.
나의 뿌리를 찾아서
1. 나의 시조
시조명: 표암공(瓢 巖 公) 이알평(李 謁 平)
1.1 시조의 유래
기원전 117년 한무제 원수6년 갑자에 하늘로부터 진한 땅의 표암봉인 밝바위로 처음 내려
오셨고, 양산촌장으로서 부족들을 다스리며 혁거세를 양육 시켰으며, 신라 초대왕으로 추대
하시는데 6부 촌장의 의장
나의 뿌리를 찾아서
1. 나의 시조
시조명: 표암공(瓢 巖 公) 이알평(李 謁 平)
1.1 시조의 유래
기원전 117년 한무제 원수6년 갑자에 하늘로부터 진한 땅의 표암봉인 밝바위로 처음 내려
오셨고, 양산촌장으로서 부족들을 다스리며 혁거세를 양육 시켰으며, 신라 초대왕으로 추대
하시는데 6부 촌장의 의장
<수이전>
언제 누가 만들었는지 확실하지 않다. 전문이 남아 있지 않다.
① 역사적 사실을 찾거나 사상에 관한 주장을 펴는데 이용하지 않고, 설화를 그 자체로 모았다.
② 고려 전기 문학의 판도에서 삼국사기와 대립되는 위치를 차지한다.
수이전에는 원본과 개작본이 있었다.
- 원본 : 신라 때 최치원
3.최근까지의 개발현황
과거 박정희 대통령시절 직접 경주종합개발계획이 추진되다가 79년중단되어 문화도시를
꿈꾸며 한때 수학여행 및 신혼여행지로 관광객이 많았으나 그후 지속적인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답보상태였음.
4.현 개발계획현황
가.경주 아시아의 로마로 가꾼다.
2005년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