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에서 18세기를 계몽의 세기로 규정하는 것은 일반적 관행이다. 그러나 문화사 분야에서의 한 세기는 정확히 연대기 상의 백년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문학사가들에 따라 계몽의 세기를 규정할 경우 차이가 나기도 한다. 계몽의 정신을 비판적 사고라는 새로운 정신의 출현에 초점을 맞춘
계몽성)의 효시적인 표현과 구어체로 써진 장편이라는 측면에서 이광수 문학의 진보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춘원이 독행천리의 기개로써 신문학 발전의 공고한 기초를 쌓아올린 존귀한 업적을 추호라도 과소하게 평가 임화,「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임규찬 외 편『임화신문학사』한길사(1993) P. 330
동아일보의 분석에 앞서 과연 신문이 무엇인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자. 신문의 기본적 특성은 누구나 나름데로 인지 하고 있으나 분석의 방향을 잡기위해선 신문의 특성에 대한 고찰이 다소나마 필요함을 느꼈기 때문이다. 신문은 사전적 정의는 ꡐ사회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사실이나 해설
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개화기 문학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학 사회학적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도된 창작 계층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 다각적인 방향에서 깊이 있는 천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
(2) 『혈의 누』의 한계
1) 우연성
『혈의 누』에는 고난ㆍ위기 및 구원ㆍ극복 과정에 집중되어 총21회의 다양한 종류의 우연이 서술시의 비중과 비례하여 구사되어 있다. 이들 우연은 작품의 명시적인 주제가 표출되는 부분을 피하면서, 사건의 전개과정을 흥미진진하게 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
현실반영의 순애보
-통속성과 계몽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속적인 ‘순애보’
2.계몽적인 ‘순애보’
2.1 기독교적 신비주의
2.2 제국주의
2.3 민족공동체
Ⅲ. 결론
< 서 론 >
소설을 보는 관점이나 시각에 따라서 얼마든지 서로 다른 해석과 평가가 가능한 다면적이고도 입체적인 특성을 그 본
혁명이 도처에서 구질서의 축대를 붕괴시키는 시대이다.
이런 상황에서, 억압받는 민중의 고통스러운 삶과 그 극복을 위한 투쟁을 그리던 80년대 소설은 이미 무색해졌다. 그 자리엔 역사성 대신 일상성이, 공공성 대신 개인성이, 계몽성․정치성 대신에 탈계몽성․탈정치성이 자리 잡았다.
계몽성에 있다. 형식면에서 볼 때 이 시는 한 연 단위로는 내재율에 지배받는 자유시처럼 보이지만 시 전체의 각 연에 대응되는 행마다 모두 일정한 자수율을 가진다는 점에서 정형성을 가진 ‘준 자유시’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전통적 음수율에서 벗어난 새로운 리듬과 의성어의 효과적 사용, 구어
국가와 사회의 위기가 여성도 함께 힘을 모아 해결해야 할 정도로 절박하다는 작가의 시대적 인식의 반영으로 보인다.
한편 《자유종》은 토론이라는 형식과 계몽성 때문에 장르적 불분명을 낳았다. 이에 이 작품을 신소설이라는 근대성보다는 계몽성이 강한 정치소설의 범주에 넣는 견해가 있다.
계몽성이 현저하게 약화되었다.” 이러한 신문의 상업화와 “통속소설에 대한 좌우 양대 진영의 견제가 약화”된 문단 상황이 결부되면서 1930년대 후반기에는 신문을 중심으로 통속소설의 발표가 활성화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